조회 수 3577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Canister Stove (깡통 연료)

http://www.backpackinglight.com/cgi-bin/backpackinglight/canister_stove_faq#.U1lF9vldVIw 


8 oz 통 안에는 약 3 oz 의 연료가 담겨있고 빈 통의 무게는 약 5 oz 이다. n-butane, iso-butane, propane 등의 연료를 혼합하여 (blended) 담았으며, 백색 기체 (white gas) 와 거의 같은 21,000 BTU / 1 lb. 의 열량을 갖고 있다. 

propane 개스의 비등점은 -43 °F (-42 °C)로 낮다. 따라서 우리가 사용할 보통의 실온에서는 증기압이 상당히 높아지게 되고, 이를 견디려면 담는 통이 견고해야 하고 그래서 무거워질 수 밖에 없다. butane 은 비등점이 31 °F (-1 °C) 밖에 안되어 빙점 이하로 떨어지는 날씨에서는 뷰테인을 기화시켜 사용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이 때문에 propane, n-butane, iso-butane 등을 섞어서 비등점과 기화상태의 증기압 등을 고려해서 가벼운 통에 담을 수 있는 혼합 연료를 만들게 되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 혼합연료를 사용할 때, 실온에서 기화력이 가장 강한 propane 이 먼저 소모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따라서 이 3 가지 연료를 동일 비율로 섞은 혼합연료는 나중 1/3 정도의 연료는 기능성이 떨어질 수 있다.

추운 곳에서 이 혼합연료를 사용하는 경우엔 연료통을 미리 덥혀서 (예열), butane 이 충분히 기화되어 propane 및 iso-butane 과 함께 연소되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을 경우엔 프로페인과 아이소뷰테인만 먼저 끓어 버리고 나중에는 기화되지 않는 뷰테인만 남아 버리기 때문이다. 

압축된 혼합연료를 사용할 때의 또 다른 문제는 연료를 사용할 때 기화열 (vaporization heat) 이 빠져 나가며며 통이 차가와지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뷰테인이 기화할 수 있는 확률이 더욱 낮아진다. 이런 상황을 피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이미 따뜻해져 있는 연료통을 사용한다. 이를 위해 연료통을 침낭 등에 넣어 둔다. 2) 연료통이 너무 차가와지면 따뜻한 다른 것과 교체한다. 3) 이미 많이 소모된 연료통보다는 새 연료통을 사용한다.

또 다른 방법은 뷰테인 (비등점 화씨 31 도) 함량이 적은 혼합연료를 사용하는 것이다. propane 과 iso-butane (비등점 화씨 12 도) 의 함량이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면 낮은 기온에서도 충분히 기화가 되며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저온에서 사용하기 좋은 혼합연료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MSR IsoPro fuel - 80% iso-butane and 20% propane
  • Snow Peak GigaPower fuel - 85% iso-butane and 15% propane
  • Jetboil JetPower fuel which is 20-30% propane with the remainder iso-butane
빙점 이하에서 이 혼합연료가 더 이상 불이 붙지 않을 때 이 통을 흔들어 보면 액체가 안에서 흔들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이유는 n-butane 의 일부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iso-butane 을 담고 있다고 하는 경우라도 n-butane 이 일부 들어가 있으며 그 이유는 뷰테인을 iso-butane 으로 완벽하게 정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고도가 높아지면 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저온과 기화열로 기화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상쇄하는 효과가 있다. 

낮은 고도에서 화씨 212 도에서 끓던 물이 해발 10,000 피트의 고도에선 194 도면 끓는다. 이 차이는 화씨 18 도 (= 섭씨 10 도) 인데, 물의 비등점이 화씨 18 도가 차이가 날 때마다 조리시간은 2 배로 늘어 난다. 그러므로 날음식 (raw food) 을 조리하려면 높은 고도에는 연료를 더 많이 가지고 가야 한다.

높은 고도에서 물을 끓일 때는 비등점이 낮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시간이 조금 줄어 든다. 더운 물만 부어 만들 수 있는 가수형 음식 팩키지(rehydration food) 를를 가져와 조리를 하는 경우라면 이 시간은 저고도에서보다는 증가한다. 이 두 시간들을 합하면 저고도나 고고도 사이엔 별 차이가 없게 된다. 

  • ?
    뫼산 2014.04.25 12:50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rimus 제품이 타 제품에 비해 REI에서 1불정도 쌉니다. 그래서 저는 매번 Primus만 사지요.
    왜 그런지 궁금한데 (싼게 비지떡?) 하지만 지금까지 잘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