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28 13:17
로프 자르는 방법들
칼을 불에 달구어서 자른다. 그러면 절단과 동시에 봉합이 된다. 이후에 끝과 모서리를 불로 부드럽게 다듬는다. 뭉툭한 칼도 뜨겁게 달구면 잘 든다.
자를 부분을 미리 불로 달군 후 자른다. 그러면 자르는 동안 풀어지지 않는다. 자른 후에는 불로 다듬는다.
등산용품점에 가서 로프를 잘라 달라고 한다. 이들은 특수 로프 커터를 갖고 있다.
[이하의 출처는http://yachtpals.com/whip-rope-9186]
불로 지지는 것은 6~7 mm 정도까지만 유효하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그리고 불로 끝을 지지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보기도 한다. 또, 끝이 mushroom (버섯) 모양으로 뭉툭하게 부풀어 오르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기도 한다. 하지만 불로 지진 부분은 안지진 부분에 비해 더 단단해진다.
Heat Shrink tube 라고 부르는 것으로 끝을 감싼 후 열을 가하면 이 튜브가 줄어 들면서 봉합 (seal) 이 된다. 이 재질의 특성상 오래 가지 못한다고 보는 사람들이 있다.
특수한 용액 (synthetic rubber) 에 담궈 마무리를 하기도 한다. 단점은 영구적이지 못하고 비싼 것.
줄 끝을 더 가는 줄로 꼬매거나 묶는 방법도 있다.
-
?
칼을 불에 달궈 잘라 보니 정말 깔끔하게 잘 잘리네요. 끝이 조금 날카롭게 되니까 마무리만 좀 부드럽게 다듬어 주면 좋겠습니다.
-
등산 음식에 관한 이야기들 - 1 17
-
베어 백 (bear bag) 매달기 - PCT 방식 5
-
로프 자르는 방법들 1
-
백팩킹 준비 (장비 목록 및 배낭꾸리기) (펌) 1
-
Canister Stove (깡통 연료) 1
-
Chapstick (lip balm) 의 다양한 사용법 0
-
야영시 보온법 들 (돌, 물, 핸드 워머, 지포 등) 13
-
하프돔을 제집 드나들듯이... 2
-
자기 확보줄. 11
-
(Intro) New to hiking (name changed from "BigSung" to "자전거") 25
-
Yosemite Half Dome 36
-
재밌는 장면(펌) 2
-
만들기 간단 하면서 몸에 좋은 음식 5
-
걷기운동은 실은 고도의 뇌 운동입니다 6
-
RV 렌트에 관해서...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