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2015.10.30 11:14
수정 회칙안에 대해서 입니다.
회칙개정이란 참 중요한 투표인데회원들이 그동안 개선해야할 점들은 없었나를 물어보고 살피는, 의견수렴 (off line 포함)없고,(혹 제가 모르는 수렴절차가 있었다면, 그간의 이견들을 간략히 정리해주시구요. 그에 따른 운영진의 의견도 같이요)발표된 수정안에 질문하고 답하는, 그래서 좀 더 많은 의견들을 다듬어 보려는 시간/노력도 없이,초안을 일방적으로 공표하고, 짧은시간에 투표에 부치는것은,대단히 비민주적이고 어떻게 보면 고압적 (take it or leave it) 절차를 택하고 있습니다.회원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현 산악회 생태계를 심히 훼손시킬수 있어 보입니다.
이번 수정안은 web 개선이 가장 주요한데, 수정안 취지/부연설명이 없습니다.수정안이 통과되면, 애당초 바램인 우리들의 web 기능을 월등히 향상시키는것이고,그래서 염려하는 기록보존 (back up), 그리고 새로 문제가 되고는 uploading 문제는 완전해결되는지 등등 또 어떤기능이 새로 생기는지에 대한 계획/ 설명이 없습니다.앞으로 생길수 있는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 대한 준비도 미약한것 같아 아쉽습니다.운영진이 아닌 회원들 중에도 IT 경험있으신 분들도 많습니다. 수정안에 적극적으로 내부 도움을 유도하도하는 조항이 있어서,다음 web 유지/관리에도 두터운 조력군을 갖으면 더 안전할것으로 보입니다.
수정안에는 웹마스터가 대표총무를 포함 운영진을 견제까지하는 기능을 부여합니다.한 개인 웹마스터가 직접 선출된 대표총무를 견제하는것은 회원전체와 동격의 권한을 부여하는겁니다.심혈을 기울인 전 운영진의 의견이라 보기에는 민망한 부분이네요. 현 회칙에 웹마스터는 운영진을 지원하는 입장이 맞다하겠습니다.
결국 회원들 각자의 결정입니다.베이산악회는 모두가 주인입니다.현명하게 지금 현 산악회의 생태계를 잘 지켜야겠네요.
.....난 산행이 좋으니까, 산행만 다닐꺼야... 란 결정은민주적으로 배려하는 푸른 생태계에서만 피어나는 꽃이기 때문입니다.PS : 개인적으로 현 회칙으로도 수정안에서 하려는 web 개선을 모두 할수 있다는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