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수 276 추천 수 0 댓글 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저희 베이산악회 활동은 많은 부분이 온라인상의 홈페이를 통해  산행이 공지되고 여러 동호회 활동들이 이루어집니다.

2016년도에 산악회가 분열되어 많은 회원님들이 떠나는 일이 있었고 당시 운영진분들과 웹관리자도 산악회를 떠나셨습니다.

당시 웹 관리자였던 **님이 저희들이 당시 사용하던 웹사이트를 운용하려면  필수요소인  웹 도메인주소 www.bayalpineclub.org 의 계약 당사자였고 산악회를 떠나신후에도 웹도메인  계약 당사자로 남아 있었습니다. 2018년도에 이러러 도메인 계약이 종료 되었는데 이후의 웹 관리자들을 비롯한 회원 누구도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있던 상황이었고 또한 알았다 해도 계약 당사자가 아니라  재계약 연장이 이루어질수 없었고  그결과 계약이 종료된 어느날 아침 저희 웹사이트가 없어지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일을 계기로 저도 원치 않았지만 사태해결에 조금씩 관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제일 먼저 한일은 당시 웹관리자였고 도메인 네임 소유권을 가진 **님께 개인적으로 연락해 도메인 주소 이전 가능성을 문의해본 결과 베이산악회라면 쳐다보고  싶지도 않아 미안하다며 도와줄수 있는 부분이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할수없이 이전 도메인과 제일 유사한 www.bayalpineclub.net 을 구해 웹사이트를 새로 계약한 도메인 네임으로 주소 이전하는 방법을  조언 드렸습니다. 해서 당시 웹 관리자인 창공님이 Google 을 통해  www.bayalpineclub.net 을 도메인 계약하셨고 3년전 5년 연장 계약을 하신걸로 압니다.

웹 사이트라 함은 일반 PC 에서도 널리 사용중인 윈도우와 갇이 바이러스에 의한 공격, 설치된 프로그램들의 호환 문제에 의한 오작동, 또한 저희들이 경험한 위의 경우들로 인해 언제던지 홈페이지가 오작동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최소한 1년에 두번정도 자료 백업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저희 웹사이트를 새 주소로 이전하는 과정중에  이러한 경우들을 대비해 웹 관리의 필수요소인 자료 백업이 몇년동안  이루어지지 않고 있던 상태였고 이전의 대부분 저희 산악회 자료들은 날아가 버린 상태였습니다.  외부 전문가에게 맏겨 이전 웹구동 시스템 (XpressEngine) 을 이용하여  일단은 새로운 웹 주소로 구동만 가능하게 만들어진 웹사이트로 복구 되었 습니다. 

서버에 남아 있는 웹 구동 시스템을   이용해 새로 만들어진 저희 웹사이트는  자료를 전혀 백업 못해둔 관계로 내용도 거의 없는 빈깡통 웹사이트인 상태였습니다.  해서 제가 이어 받아  추후에 서버 폴더를  뒤져 그나마 남아 있는 자료들을 찿아 일부 복구했고 새로운 디자인도 필요하고 해서 조금씩 웹 페이지 개선에 더 관련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홈페이지에서 볼수 있는 2018년도 이전의  자료들은 여러 서버 폴더에 파편처럼 남았있던  극히 일부분의 자료들을 찿아내어 복구한 것입니다. 조금더 콘텐츠가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회원들의 이야기" , "산행, 등산정보" 등 여러 게시판을 추가하여 새로 디자인하게된 계기입니다.

*(계약 종료 30일후 쯤에  ** 님으로 부터 재계약이 안된 www.bayalpineclub.org 는 다시 구입 가능한 도메인 네임으로 나왔고 제가 구입하며 5년간 계약해 저의 개인 비용으로 지불했고 산악회서 만약의 경우 사용하시라고 현재의 저희 홈페이지 서버에 등록해 놓았습니다.)

 

 

다행이 얼마전 도메인 네임과 서버 호스팅 계약들이 부득이한 경우로 웹 관리자 개인의 명의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일부 회원들이 파악 하셨는지 이산님으로 부터 좋은 질문과 제안이 있었습니다.

홈페이지 계정 아이디 변경 제안입니다. - 링크

 

그런데, 이산님이 해주신  좋은 제안이 한가지 비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합니다.

웹 서버 호스팅 회사 계정에 산악회 명의의 이메일을 만들어 사용하는건 아주 쉽습니다. 문제는 페이먼트입니다. 도메인 네임 계약이던 서버 호스팅 계약이던 제일 기본적인거는 페이먼트가 이루어져야 계약과 사용이 유지됩니다. 베산 이름으로 Checking Account 를 개설하고 이걸통한  비용 자동이체를 제안 하셨는데 이 방법은 비용적인  비현실성이 있습니다.

은행가서 베산이름으로 Checking Account 열어달라하면 Entity 가 베이산악회인 서류를 당연히 요구합니다. 저희들은 동호회이니 당연히 비영리 법인을 먼저 설립하고 그 증빙 서류등을 통해 계좌를 개설할수 있습니다. 비영리 법인 (동호회 포함) 의  대략적인 설립절차는 아래 첨부한 캡처 화면에 나와 있습니다.

 

2112-1.JPG

 

2112.JPG

 

비영리 법인 (Not For Profit - NFP) 의 설립은 그나마 비교적 쉬운편에 속하지만 그래도 여러 설립 절차가 있습니다. 정관이 필요하고 회의록이 필요하고 비영리 법인이니 세금보고 면제 신청서를 파일해야합니다.  개인이 하나하나 다하기에는 일이 많아 보통 세무사나 CPA  또는 법인설립 전문 대행 회사에게 맏깁니다. 제가 15년전에 새로 시작한 비지니스를 Corporaration (법인) 으로 설립할때  법인 설립의 모든 절차를 대행해주는 비용으로 당시 금액 $2500 을 지급 하였습니다. 또한 설립후에는 매년 주정부에 법인세 $800 을 납부하셔야 하고 매년 7월 31일까지 법인의 변경 사항은 없는지 신고해야 합니다. 그런데, 저희들 현재 산악회 기금이 $500 정도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이해하고 있는 부분은 위와 갇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누구나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제 생각에는 위에 설명 드린데로  현실적인 여러 여건들로 인해 웹사이트 관리자가 웹 도메인 네임과 웹호스팅의  계약 당사자가  되었던 이유이고 개인 비용으로 먼저 지불하시고 산악회 기금으로 보전 받는 형식입니다.   

베이산악회  웹사이트와 관련된  모든건 베이산악회 전체 회원의 소유입니다. 

웹관리자였던 직함으로 인해 웹사이트와 관련된 도메인 네임과 서버 호스팅 계약 당사자라 해도 개인 소유로 생각하는 그런일이 있을만큼 웹관리자분들이  상식과 도덕성을 벗어나는 경우는 있어서도 안되고 앞으로도 없을것으로 생각합니다. 

 

 

  • profile
    Organic 2024.10.22 11:31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런 노력이 있으셨기에 회원들이 편리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보해 2024.10.22 12:26

    감사합니다.

    다만, 제가 어제부터 조금 감정적인 상태이다보니 급하게 글써내려 가느라 본문에  사실 기록이 누락된점이 있어 본문글을 조금 수정 하였습니다.

    당시 도메인이 재계약이 안되 웹 사이트가 없어진 후 외부 전문가를 통해 (비용은 $500)  웹 복구 작업을 의뢰 하셨던 분은 당시 대표총무였던 돌고래님 이셨습니다. 외부 전문가의 비용은 서버에 남아 있는 이전 구동 시스템  (ExpressEngine) 을 이용한 간단한 웹 복구  작업이었고 디자인 작업은 포함 안된걸로  보여  저는 추후에  서버 뒤져 그나마 남아 있는 자료 찿아 복구하고  디자인 수정 작업에  관여하게 된 부분입니다.

  • profile
    Organic 2024.10.22 13:16

    보해님, 돌고래님 모두 숨은 인재들이십니다. 두분께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제안합니다. 웹사이트 운영비를 내고싶은분들을위해 Donation 받는 것이 어떨까요? 산악회 Venmo 개설하면 좋겠습니다.

  • profile
    보해 2024.10.22 13:31

    도메인네임  등록비와 매달 내는  웹 호스팅은 비용이 그렇게 크지 않고 웹 관리자 개인 명의로 지불 되지만 산악회 기금으로 전액 보전 됩니다. 해서 현재로서는 이와 관련된 추가 비용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다만 웹 사이트라 함은 언제  무슨일이 일어 날지 알수 없습니다. 해서   정기적인 자료 백업이 필요하고, 추가 기능이 필요한 경우 프로그램 구입하여 설치하고 테스트하고, 3~5년 주기마다 새로 출시되는  PHP 업데이트도 웹 호스팅 회사에서 요구합니다 , 또한  다른 어떠한 이유로도 웹관리자가 전혀 해결 할수 없는 기술적인 오작동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들은  외부 전문가를 고용하여 해결 하셔야 합니다 . 이러한 경우들을 대비하여 산악회 기금을 어느정도 확보해 두시는거도  만약을 위한 좋은 대비책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