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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칼 19> 짜라퉁은 이제 짐 싸고 물러가라!

부제: 지혜완성의 핵심 매뉴얼(= 반야심경)과 자연과학의 만남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 반야 = 지혜; 바라밀 =완성; 심 = 핵심; 경 = 메뉴얼)

 

최근에 양자 물리학, 상대성 이론, 우주과학, 그리고 뇌과학의 접목점을 얘기하는 강연을 듣다가 ‘존재는 실체가 없고 관계(성)만이 있다''라는 믿기 어려운 엄청난 주제(링크)를 접하게 되었다.
 
우리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데 실체가 없다니. 그럼, 물질 같은 현상계에도 (관계성만 있을 뿐) 존재가 없다는 소린가? 
 
마음 속에 강한 반문이 일어난지 몇 초도 안돼, 아뿔사!  과거 20대 중반 때, 라즈니쉬가 강해한 반야심경 해설서를 읽는 과정에서 그 자리에 한 동안 얼어 붙었던 기억이 올라왔다. 조금은 막연하기는 하나 존재의 핵심을 궤뚫은 것 같은 느낌과 함께 환희 속에 내가 사라지고 시간이 멈춰버렸던 기억. 
 
이후 지난 30년을 살아오면서 반야심경에 관한 다른 버전의 강연이나 해설서 등을 못해도 30여편 이상을 접하면서, 이 오래된 경전이 세상의 어떤 가르침보다 가장 심오한 무엇을 가르키고 있다는 것을 수도 없이 반복해서 느낀 바도 있었다. 이전 글에서 펼쳐본 니이체적 초인의 진리(링크)와는 차원이 다른 느낌과 함께
 
그럼, 이 짧고 오래된 반야심경 텍스트의 그 멈출 줄 모르는 감동과 지혜의 향기는 어디에서 오고, 그 핵심 메세지가 최신 양자물리학우주과학, 뇌과학 등의 발견과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짚어보자. 
 
우선, 응축적으로 말해서, 앞에서 얘기한 ‘우주에  존재는 없고 관계만 있다는 것’의 뜻은 이렇게 이해를 했다. 
 
최신의 뇌과학, 양자역학, 상대성 이론과 우주 과학의 불락(Block) 시간 이론에 따르면,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시간이라는 것은 없고, 시간이 흐른다는 것도 우리 의식의 기능 때문에 그렇게 느끼는 것으로 실제로 시간은 정적이고 흐르지 않는다고 한다. 더 나아가 나의 앞글 '별 이야기(링크)'에서 지적한 대로, 과거, 현재, 미래도 단선적으로 흐르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모두 같이 공존한다는 것과 시간 상의 순간이라는 것도 실체가 없는 것으로, 오직 관찰자가 개입했을 때만 일어나는 착각이라는 것이다. 즉, 시간적 순간이나 지금이 있다는 것은 환상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의 인간의 인식의 틀로 해석을 할 때만 순간이라는 개념이 생기고 그 개념은 다른 동물들의 인식과도 다르다는 것이다. 이런 원리로 지금이라는 순간은 종국적으로는 환상이고 같은 맥락으로 우리가 살아있다고 느끼는 존재조차도 우주적 관점에서는 환상에 불과하다는 결론이다. (진화적으로, 우리 뇌가 실상을 왜곡해서 받아들임(=환상)으로써 생존과 번식을 잘 할 수 있는 순기능 때문에 우리는 계속 이런 환상을 갖고 살아가는 것이다) 
 
이런 개념을 대표하는 인물로, 스웨덴 이론 물리학자 Max Tegmark는 “관찰적 순간이 주관적 시간성을 만들어 낸다.” 즉, 시간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와 그의 주관적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즉, 보편적, 객관적 시간의 실재 자체가 환상이라는 것이다. 최근에 내가 원문으로 2번 독파한 책, 'The Order of Time (번역본 제목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의 저자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양자 물리학자인 Carlo Rovelli에 따르면, “시간 상의 순간은 없다”라고 한다. 시간은 단절된 순간의 합이 아니고 순간존재라는 개념은 시간과 공간 내의 사건들의 관계에 의해서만 만들어지는 것 뿐이라는 것이다. 하여, 고정된 순간이 있다는 생각은 환상으로서, 이런 환상이 우주가 사물로 구성돼 있다는 착각을 일으킨다고 주장한다. 이를 짧게 재해석하자면, 우주적 관점에서는 모든 사물과 생명이라는 존재는 배열 관계 (즉, 원자의 배열, 분자의 배열, 탄소의 배열, 아미노산을 배열 등등)에서 나오는 것에 불과하고, 어떤 것도 스냅샷으로 사진 찍는 것처럼 순간이나 존재의 고정적 불변의 실체는 없다는 것이고, 모든 것은 여러 요소들의 배열과 상태만이 있을 뿐이다. 즉, 존재는 요소들의 관계이고, 일어나는 사건은 확률이고, 시간과 공간까지도 빛이라는 관계에서만 존재한다는 거대한 담론을 펼치고 있다. (거꾸로 말하면 빛이 없으면 시간도 공간도 없고 우리 의식이 없으면 또 시간이 없는 것이다.)
 
최신 뇌과학의 정보를 빌리자면, 우리가 '나'라고 느끼는 자아 의식도 환상인데, 진화적으로 보면, 생존과 사회적 관계에 대한 필요에 의해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환상이라고 한다. (유발 하라리가 '사피엔스' 책에서 지적한 대로) 인류는 서로 공유하는 이런 환상 혹은 허구를 이용해 관습, 종교, 문화를 만들내고 또 거대한 문명까지 이뤄왔으니 말이다. 이런 자아 의식이 환상이라는 것은 불교 철학의 모든 것은 (독)자성이 없다는 ‘무아 사상’과 일치한다
 
그럼, 이런 자연과학 발견과 통찰이 어떻게 반야심경의 핵심과 맞닿을까?
 
한자로 260자에 밖에 안 되는 이 짧은 경에는 엄청난 메시지들이 들어 있어 그것을 다 풀려면 책 한권도 나올 수 있으니,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 발췌해서 풀어볼 요량이다. 생소한 분들은 이것을 알면 “오늘부터 삶의 향기가 달라질지 누가 알어?”하는 심정으로 읽어 주기 바란다.  
 
이 경은 먼저 주인공이 등장하는데 그는 관자재(=관음) 보살이다. 관자재(觀自在) 보살은 어떤 것도 얽매이지 않고 모든 걸 자유자재하게 관찰해서 꿰뚫어 보는 눈썰매 좋은 스마트한 스승이다. 
 
(관자재 보살), 조견오온 개공 도일체고액(照見五蘊 皆空 度一切苦厄)
(조견오온: 비추어서 다섯가지 뭉쳐진 감각/지각 과정을 본다; 개공: 모든 게 비어 있다; 도일체고액: 모든 고통과 액을 넘어선다)
 
지혜로운 스승 관자재 보살이 명상을 통해 가만히 고요히 비추어서 마음을 관찰을 해 보니, 다섯 가지의 몸의 감각과 다섯 가지의 사고 인식 작용이 다 고정시킬 실체가 없고 텅 비어있는 것 (즉. 모든 것은 관계성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게 되어  모든 삶의 스트레스와 고통에서 벗어났다. 즉, 마음의 대자유를 얻었다. 
 
과학적 관점에서 다시 얘기하면, 어떤 물질도, 감각도, 인식도, 사고 판단도, 관계성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기에 고정된 실체를 잡을 수 없고 고정시킬 수 없다. 순간 순간 변해가면서 관계성 안에 역동적으로 파동치고 움직여 갈 뿐이기에 마음 속에 고정켜서 형상화하거나 붙들어맬수 없고, 따라서 고민하거나 고통스러워할 대상이 없다. 예를 들어, 오직, 환상과 착시로 고정시킬 때만이 고민할 대상이 생기는 것이다. 
 
이 핵심으로 보면 우리 존재도 그냥 변해가는 움직임이지 순간에 포착되는 어떤 존재가 아니다. 즉, 정지 화면처럼 순간으로 포착할 때만 존재가 있는 것처럼 보여질뿐 실상은 그 흘러감과 하나가 되어 파동쳐 나갈 뿐이다. 그래서 더나아가 '나'라는고정된 에고의 실체도 사라진다. 하물며, 고통스럽다는 온갖 감정이나 인식, 판단 작용도 말할 것도 없는 것이다. 
 
색즉시공, 공즉시색 (色卽是空, 空卽是色)  (색: 물질계, 현상계;  공: 비어있음; 고정되게 규정될 게 없음)
 
모든 (느끼고 보이는) 존재와 물질(=색)은 고정돼 있다고 규정할 것이 없고 (즉. 관계적 실체이기에 비어있고), 반대로 비어있는 것 (=관계성, 즉, 공)은 곧 존재 혹은 고정적 물질(=색)로 발현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깨달음의 결과로써 평정, 자유함, 마음의 유연함 같은 여러 가지 강력한 심리적 혜택이 발생하는데,  그 중에 하나가 인간의 생존을 위한 정서 중에서 가장 기본이되는 강력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즉,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무유: 있지 않다; 공포: 두려운 마음) (원리: 멀리 떨어져 나간다;  전도 몽상: 도착된 꿈같이 허망한 생각들 = 망상)
 
(모든 것이 고정된 실체가 없고 관계성에 의해 빚어지는 인식의 결과라는 깨달음으로) 마음 속에는 어떠한 두려움, 주저함이 없으니, 이를 통해, 전도몽상 같은 망상, 즉, 꼰대같은 고착된 시각, 고집, 아집, 편견, 고정관념, 착각과 환상 등에서 벗어나서 마음은 유연해지고 대자유를 얻는다. 
 
반야심경의 핵심을 불교 철학적으로 정리하자면, 모든 것은 보고 느끼고 판단하고 의지를 일으키는 일련의 과정인 마음의 작용에서 비롯되는 것과 이 과정의  실체는 즉 관계성, 결합성, 연기성에 의한 것이라는 것이기 때문에 고정불변한 것이 없음을 깨닫고(=공함을 깨닫고), 보여지는 세상도 내 마음을 어떻게 작용시키느냐, 즉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결과 값도 달라진다는 거대한 유심론적, (즉, 현대식으로 말해서) 심리학적 이해를 갖게 된다. 이러한 이해와 통찰 (혹은 지혜)로써, 우리는 대자유의 안목을 갖고 세상을 담대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이게 이 반야심경이라는 거대한 텍스트가 가르키려고 하는 핵심 메세지인데, 이게 나온지 2천5백년이 흘러 자연과학의 거의 비슷한 담론을 펼쳐내고 있는 것이다. 
 
과학이 고도로 발달한 이 시점에 와서야, 시간이 환상이고 존재와 사물이 환상이라는 것을  겨우 알아차리고 있는데 , 어떻게 과학적 안목이 없었던 2천5백년 전에 이런 고도의 혜안과 안목을 직관으로만 파악하고 깨달을 수 있었던 말인가? 그 탁월한 직관력이 부럽지 않을 수 없다. 

정보와 지식이 발달과 함께, 급격하게 진화하는 우리의 뇌가 신경 다발이 더 발달을 해서 이런 안목이 편안하게 받아들여지는 시대가 곧 오리라는 예감이 든다. 그 시점이 오면 ‘초인’ 나부랭이를 붙잡고 있는 우리 짜라퉁 도사는 이제 짐싸고 산을 아예 떠나야 할 지도.
 
 
Albert Einstein quote: Time is not at all what it seems. It d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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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코 2023.11.15 14:07

    개인적으로 불교 철학, 특히 반야심경을 좋아하는데, 핵심을 정리해주셨네요. 위에 정리해주신 것 중에서 핵심적인데 일반인의 시각으로 이해하기 힘든 내용: (1) "과거 현재 미래가 단선적으로 흐르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모두 함게 공존한다는 것": 타임머신도 아니고 이게 어떻게 가능한가 하는 점은 일반인이 이해하기 힘들죠. 아인쉬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을 이해해야 하는 정도이니... (2) "순간과 존재라는 개념은 시간과 공간 내의 사건들의 관계에 의해서만 만들어지는 것"이고, 따라서 "순간이라는 것도 실체가 없고 오직 관찰자가 개입했을때만 일어나는 착각"이라는 것도 핵심 중에 핵심인데, 일반인이 이해하기에 쉽지 않네요. 양자역학에 불확정성 원리에서 설명되어지는 것인데, 어느 한 순간의 전자의 고정값을 설정할 수 있는데, 고정값을 설정하는 순간, 전자는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다른 순간에 재면 그 고정값이 불확정적이라는 것이죠. 사물의 실체는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거죠. 불교의 개념과 현대과학이 만날 수 있는 지점이라고 생각해요. 관찰자가 개입한다는 것은 하나의 시점을 고정시킨다는 뜻인데, 시점을 고정시켜야만 관점이 생기고 자아가 생기는데, 사물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고정시키면 마음에 고통이 생긴다는게 불교의 가르침이라 생각해요. 참 정리하기 힘든 내용을 정리해주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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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공 2023.11.15 19:33

    (1)번 지적과 관련해서, 제가 이해하는 뇌과학의 입장을 보자면, 시간을 의식하는 것은 결국 우리 뇌의 기능인 ‘의식’이 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즉, (흐르지 않는 시간의 실체를 떠나), 인간 의식이 시간이 ‘흐른다’고 (왜곡해서) 의식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른다는 인식과 관념이 생겨난다는 것이죠. 우리 뇌가 시각, 청각 등등의 감각을 처리하는 방법을 보면, 감각으로 오는 정보를 있는 실재를 그대로 투영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생존에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 있는 실재를 왜곡, 편집해서 받아들이고 해석을 한다고 하는데, 같은 방식으로 흐르지 않는 시간도 흐른다고 해석을 함으로써 생존에 유리한 점을 취한다는 것입니다. 눈으로 보는 시각을 예를 들자면, 빛을 바라볼 때, 우리 눈은 적외선, 자외선 등의 수많은 다른 주파수의 광선들이 있지만, 이 모든 것을 무시하고 가시광선만 감지할 수 있는데, 이렇게 뇌가 가시 광선만 (왜곡, 축소해서) 보는 것이 생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진화적으로 선택(?)을 해왔다고 볼 수 있고, 시간도 단선적 흐름이 없고 과거, 현재, 미래가 다 총체적으로 공존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뇌는 사물(의 움직임)을 인과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으로 인해, 시간도 인과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인과적으로 본다는 것은 결국 전과 후가 있는 움직임 혹은 흐름으로 인식한다는 것이죠. 여기까지가 제가 이해한 의식과 시간의 관계에 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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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천 2023.11.15 20:37

    공돌이 출신도 알기쉽게 정리해 주셔서 덕분에 현대의 뇌과학과의 연계성은 잘 모르겠지만 먼 남 얘기 같았던 반야심경은 책걸이 한 기분입니다. 땡큐.
    혹시 머리 아플까봐 건너 뛰었던  창공님의 이전 강론들도 한번 다시 들처보아야 겠습니다~ 
    저도 공돌이 출신이지만 감수성 예민헀던 중고등 시절 남들처럼 데미안, 어린왕자로 시작해서 니체에서 꽤 고생하다 노자를 알게 되었던 시절이 있었지요, 막판에 알게된 조르바의 삶을 동경하고 흉내내며 아무 생각없이 열심히 막 살아왔었는데 자꾸 던지시는 화두에, 그나마 얼마 남지않은 머리카락도 사라질까 걱정이라 적당히 거리를 두고 다시 고민 좀 해봐야 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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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공 2023.11.15 21:01

    와~ 산천님의 삶이 역동적이었던 것은 다 이유가 있었군요. 조르바의 삶을 동경하셨다면 제대로 사신게 게 아닌가 몰라요. 

    저도 조르바의 삶을 동경한다는 착각아닌 착각을 하면서 살았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보건데  (허구 애기이긴 하지만) 그리스인 조르바야 말로 위에서 얘기한 관자재 보살 급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고정된 실체가 없는 걸 일찌기 깨달아서, 자기라고 내세울 아집과 에고를 버리고, 아니 비우고, 물이 흘러가듯이 '보살'의 삶을 살지 않았나 싶어서요.  

    몸은 조르바, 정신은 (모든 고정된 관념에서) 자유로운 붓다, 저는 나이가 들어도 그렇게 살고 싶은 소망입니다. 멋있는 소회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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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공 2023.11.16 08:33

    아침에 다시 읽어 보니 "적당한 거리를 두고" 보신다는 말씀, 와 닿습니다. 그 표현 자체가 경계의 삶을 사는 초인의 경지가 아닌가 싶네요. 제가 너무 자의적 해석을 했나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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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지촌님 글모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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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2022.02.17 Category기타 ByFAB Reply2 Views232 Votes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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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지촌님 글모음 2

    원문 링크 http://www.sansa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66 이병로의 백패킹 연가 _ 그레이트 샌드 듄즈 국립공원 모래바람이 부르는 밤의 노래 글 사진 · 이병로 미국 주재기자 빼어난 풍경을 자랑하는 록키 마운틴 국립공원(Rocky Mountain Nati...
    Date2021.12.26 Category기타 ByFAB Reply1 Views209 Votes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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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지촌님 글 모음 1

    올 초에 워싱턴 DC로 이주하신 지촌님께서 "사람과 산" 잡지의 미주 주재기자로 활동을 하고 계시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본 잡지에 기고하신 글들이 몇편 보여서 시리즈로 올립니다. 심심풀이로 보시기 아주 좋을꺼 같습니다. 원문 링크 : http://www.sansan.c...
    Date2021.11.30 Category기타 ByFAB Reply3 Views297 Votes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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