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칼 32> 불평등을 사랑하는 나라 (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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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에 이어서 이 글은 주로 김누리 교수의 여러 강연 내용을 취합하고 제 생각을 보태서 쓰여졌습니다.무모할 정도로 개성과 잠재력를 파괴시키는 한국 교육을 일찌기 제대로 맛 본 사람으로서는 엄청난 공감을 느끼는 주제입니다.참고한 강연과 책들입니다.강연:1. 세바시 강연: "반교육의 나라에서 벗어나려면" (링크)2. 한국 교육의 치명적인 문제점 4가지 (링크)3. 한국은 어쩌다가 가장 심하게 병든 사회가 됐을까? (링크)4. 거대 위기 시대의 교육 대전환 (링크)책:1. 2020. 김누리. 우리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 (링크)2. 2024. 김누리. 경쟁 교육은 야만이다 (링크)2. 2021. Michael Sendel. Tyranny of Merit (능력주의는 폭군이다)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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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악의 전범국가에서 최고의 모범국가가 된 독일! 한국의 역사와 문화, 정신까지 철저하게 짓밟은 일본이 배워야 할 것 같네요.
한국인이 미국과 유럽에서 여행 또는 이주한 외국인으로서 많은 차별을 겪어봤을텐데 우리나라에서 살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외국인들에게는 역차별 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강약약강의 아이러니함에 당혹스럽더라구요.
사랑하는 조국! 한국인들이 깨워나서 진정한 인류애를 발휘하고 모두가 조화로운 발전을 지향하는 가치관을 가질 수 있길 염원합니다~~~
불평등을 사랑하는 나라 1편은 이성으론 백퍼공감했지만 부인하고 싶었고 2편은 창공님께서 피력하시고 싶은 얘기와 동떨어질 수 있으나 제가 꽂힌 부분에 한줄? 주절주절 해봤네요.
유익한 글 공유해주심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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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님이 지적하신 대로, 패전 후에 일본이 독일같이 깊은 반성을 하고 그 성찰 후에 새롭게 출발을 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그랬으면 우리하고도 사이가 나쁘지 않았겠고, 우리 한국도 덩달아 독일처럼 역사 청산을 잘 하고 높은 수준의 교육 환경을 만들어 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말씀하신, 외국인을 역차별하는 "강약약강"의 한국인들의 심리도,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는, 약육강식의 경쟁 이데올로기의 한 부산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점에서 제가 하는 얘기와 모네님의 인식이 같다고 봐 지고 공감을 표해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라는 책으로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마이클 셀덴(Michael Shelden) 하버드 교수의 또 다른 책, “Tyranny of Merits (능력주의는 폭군이다)” (책 링크)에서 능력주의로 사회적 양극화, 불평등을 만들어 내는 미국 사회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쟁 교육과 능력주의가 미국 사회를 왜곡시키고 야만의 사회로 만들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미국만의 얘기가 아닙니다. 이 능력주의가 지난 100년 동안 일관되게, 가혹할 정도로 적용되어온 나라가 한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제 시대 30년 간은 황국신민으로, 이후 30년 군사독재 때는 반공투사와 산업 투사로, 또 다시 민주 정부 30년 동안은 인적 자원 양성이라는 미명 하에 단 한 번도 존엄한 인간, 성숙한 민주주의자, 책임있는 자유인을 위한 교육을 해 본적도 받아 본적도 없는 나라가 한국입니다.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는 걸 당연시 하는 경쟁의 이데올로기 속에, 신자유주의 시장 경제가 들어오면서 더더욱 경쟁 절대주의에 빠져 버린 나라. 전교 1등을 지향해 온, 엘리트 의식을 가진 판검사, 의사들은 전문성은 좀 있을지 모르나 기품(dignity)을 찾기가 힘들고, 이들에게는 반지성, 몰상식, 파렴치함이 그들 의식에서 생생하게 드러나는 경우가 많으니, 그야말로 한국 교육은 실패를 넘어 파탄이라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는 김누리 교수의 통탄입니다. (특히, 그 엘리트 의식의 젼형을 멀리 갈 필요 없이 현재 한국의 수장인, 국가 최고 지도자에게서 찾을 수 있음이 우리를 더욱 슬프게 합니다.)
김누리 교수 강연, "능력주의는 폭군이다": https://youtu.be/5jwkjNtzPwQ?si=wDSLGFEVlZA-D6M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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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이야기 6
梁惠王曰: “寡人之於國也, 盡心焉耳矣.(과인지어국야 진심언이의) 河內凶, 則移其民於河東, 移其粟於河內.(하내흉 즉사민이어하동 사기속어하내) 河東凶亦然. 察鄰國之政, 無如寡人之用心者.(하도흉역연 찰인국지정 무여과인지용심자) 양혜왕이 말하길(梁惠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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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 이야기 5
이제부터는 제목을 맹자 이야기로 변경해서 올립니다. 내용이 어렵다는 민원이 들어와서 좀더 현대적인 표현으로 해석하고, 주희의 해석 부분은 필요하지 않으면 생략해서 내용을 간단하게 작성하겠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주셔서 감읍할 따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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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없이 시작하는 맹자이야기 4
3편의 조회수가 줄어든 걸로 보아 맹자이야기의 관심도가 점차 정상으로 가는 거 같습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끝까지 가봐야겠습니다. 5 년 이상 걸릴 겁니다. 이제부터는 제후와 백성이 함께 즐기는 것에 대하여 양혜왕과 맹자간의 연못가에서 대화가 전개됩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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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없이 시작하는 맹자이야기 3
未有仁而遺其親者也, 未有義而後其君者也.(미유인이유기친자야 미유의이후기군자야) 인하면서도(仁而) 그 부모를 버린 사람은(遺其親者) 아직 있지 않고(未有也), 의로우면서도(義而) 그 임금을 뒤로한 사람은(後其君者) 아직 있지 않습니다(未有也). 한자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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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없이 시작하는 맹자이야기 2
맹자집주를 보아가면서 진행하려니 본문이 상당히 길어집니다. 주희의 해석이 절대적이라고는 할수 없겠지만, 조선을 디자인한 정도전 선생으로 시작한 조선 성리학이 주희본을 텍스트로 선택하여 그것이 거의 바이블처럼 되어 있다보니 자연히 주희본을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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