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언제 갈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정보를 한 번 추려 봅니다. 

베이산악회 게시판을 검색해도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좋은 정보가 있으면 추가로 올려 주시고 계속 맞는 정보가 쌓이게 업데이트 하면 좋겠습니다.



5가지 준비물
1. 일찍 출발, 2. 좋은 등산화, 3. 충분한 마실 물, 4. 하이킹 폴, 5. 케이블 용 러버 처리된 장갑.

POI 19의 동영상을 미리 볼 것.
Royal Robbins - 1957년에 Half Dome 암벽 등반을 처음으로 성공한 사람.
Ryan Ghelfi - Half Dome 트레일을 2시간 30분 동안에 질주.


식수

Giardia 와 Cryptosporidium 라고 불리는 미세한 프로토조아 (protozoa) 때문에 정제되지 않은 물을 마시는 것은 위험하다. 기생충이 들어 가면 1주일 후부터 설사가 시작된다. 짐승의 분뇨에 포함된 이 콜라이 (E. Coli) 균이 이의 원인이다. 물을 갖고 가면 물의 온도는 상승되게 되어 있다. 200 파운드 저자는 하루에 7 quarts (1.75 갤론) 의 물을 마신다. 물 1 quart 는 약 2 파운드의 무게이다.

수질 정제약인 iodine (아이오다인) 을 사용할 때는 약 30분을 기다려야 한다. iodine은 Cryptosporidium 에는 효과가 없다. 펌프 필터를 구입할 것을 권한다. 가격은 약 $70 이고 200 갤론의 물을 정제할 수 있다. 바이러스를 제외한 모든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시에라 산맥에서는 바이러스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필터는 작고 가볍다. 저자는 fanny pack 에 모든 것을 담고 산행을 한다. 물 백 (bladder) 을 담은 백팩도 보통 3 quarts 를 넘지 않는다. 충분하지 않다. 필터를 사용할 때는 고인 물을 사용해야 이물질이 적다. 하이크가 끝난 후 갤론짜리 우유통에 지름 3 인치 정도의 구멍을 낸 후, 물을 채워 뚜껑 하나 분량의 표백제 (bleach) 를 넣는다.  이 곳에 필터 입구와 출구를 둘 다 넣고 펌프질을 약 5분간 함으로써 순환되는 클로린 (chlorine)이 벌레나 이물질을 청소해 내도록 한다. 펌프를 제거한 후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서 하루 동안 말린다. 물을 정제할 때 약간의 전해질 가루 (powdered electrolytes) 를 넣어 주면 좋다. 이 물질은 신체에서 에너지 생산을 촉진시킨다. 소디엄, 포태시엄, 매그니지엄 (sodium, potassium, magnesium) 등은 몇 시간 후에 신체내에서 고갈된다. 갈증을 느끼기 전에 물을 마시라. 소변이 맑으면 좋은 징조이다. (이 때 트레일이나 수원에서 100 이상 떨어진 곳을 사용하라.)


등산화 

견고한 신발을 신을 것. 가벼운 운동화는 피한다. 복숭아 뼈까지 오는 ankle high 가 고르지 않은 지면에서 발이 삐지 않게 지탱해 준다. 발끝이 접히면 안된다. 발가락 부분은 약간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 하산시 발톱이 신발 끝에 부딛히면 멍이 들고 빠질 수 있다. 비비는 부분이 생기면 물집이 생기기 전에 blister pad 를 덧대거나 moleskin을 댄다. 저자는 skin lubricant (로션, 크림, vaseline, petroleum jelly) 을 바르고 얇은 양말을 먼저 신고 그 위에 중간 무게의 하이킹용 양말을 덧신는다. 


하이킹 폴

무릎으로 가는 하중을 줄이기 위해 필수. 하산에서는 폴을 앞으로 대어 사용하고 등산에서는 폴을 몸 뒤로 찍어 몸을 들어 올린다. 


의복

면으로 된 옷은 피하라. 합성섬유가 좋다. 가벼운 반바지 혹은 다리 부분을 뗄 수 있는 지퍼가 달린 긴바지가 좋다. 피부가 쏠리면 윤활용 젤을 바르면 좋다. 폴리프로필렌 (polypropylene) 재질의 긴팔 셔츠는 아침엔 따뜻하고 쉽게 마른다. 아침엔 팔을 내리고 더우면 팔을 접는다. 해가 뜨거우면 내리면 된다. 칼러로 목을 보호한다. 5월과 10월은 새벽이 매우 춥다. 티셔츠는 피한다. 긴팔 셔츠의 호주머니는 에너지 바 등을 넣어 두기에 좋다. 해프 돔 정상은 바람이 불고 추울 수 있다. 긴팔 옷은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된다. 가벼운 한 겹 외투를 짐에 넣어 두는 것도 좋다. 


음식

저자는 7 개의 에너지 바, 트레일 믹스 한 봉지, 비프 저키 와 딱딱한 캔디 한 봉지만 준비한다. (해프 돔 31회 등정). 평소에 하던 하이킹으로 본인의 식사량을 알아 두어야 한다. 아침은 머핀, 바나나, 건포도 (raisins), 과일, 그라놀라, 에너지 음료수로 충분하다. 쓰레기와 과일 껍질을 담아 올 봉지를 준비할 것. 썩기는 하지만 오래 걸린다. 요세미티에서는 Leave No Trace 하이킹을 실행한다. 


지참물 목록
blister pack/moleskin
쎌 폰
전등
카메라
응급약
손 세척제 (hand sanitizer)
모자
우비/각반 (rain gear/gaiters)
작은 칼
선글래스
선 스크린 약
휴지
호루라기


응급약 

약을 지참할 것. 대부분의 상처는 긁히고 찢기는 외상이다.  Neosporin, 밴드, 거즈는 필수. 쎌폰 지참. 911 사용이 가능하다. 호루라기는 추락시 사용.


트레이닝

이 하이킹은 어렵다. 가파른 언덕 하이킹에 익숙해야 한다. 상체 근력이 있어야 케이블을 잡고 오르내릴 수 있다. 축구장 2배 길이의 거리를 45도 각도록 올라 가야 한다. 매주 5일 체력훈련을 하여야 한다. 유산소 운동, 근력운동, 유연성 운동을 병행해 할 것.


숙박

커리 빌리지가 해피 아일스에 가깝고 상점도 있어서 좋은데 600 혹은 700 시리즈 쪽이 더 조용하고 좋다. 여러 개의 "Pines" 캠프장도 Happy Isles 에 가까와서 좋다. 외부에서는 Hotel Charlotte 강추. 


사고 예방 팀의 조언들

본인과 팀원들의 상태를 솔직하게 평가할 것. 하이크 전날 많이 마시고 많이 먹고 쉬어 둘 것. 
동트기 전에 시작하고 반환시간을 정할 것. 오후 3시까지 정상에 못 올랐으면 귀환할 것. 일몰, 일출 시간을 알아 둘 것. 손전등, 헤드 램프를 준비하고 배터리를 교체해 둘 것.
정상은 요세미티 밸리보다 화씨 15~20 도 정도 더 춥고 바람도 많이 분다.
구름이 일기 시작하면 피신할 것.
간식을 자주할 것. 소금기 있는 음식을 섭취해 땀으로 배출되는 소금기를 채울 것.
케이블 구간 등정시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 착용이 필수. 벗겨지지 않고 미끄러지지 않을 장갑을 준비할 것. 케이블 바깥으로는 나가지 말 것. 한 쪽 케이블만을 사용할 것. 바닥이 많이 닳아서 미끄럽다.

화장실 외에 outhouse라고 불리는 간이식 화장실이 있다. Vernal 폭포 위, Upper Mist 와 John Muir 트레일 만나는 곳, Little Yosemite Valley의 백팩커 캠프 근처이다. 이 곳에는 휴지도 있다. 손세척제를 사용할 것.

Halfdome view from Glacier Point Hiking OC.jpg halfDomeHike.jpg
  • ?
    Sunbee 2012.06.19 00:05

    계속 뜨는정보가, 이미 마음에 불이 붙으셨는데요....
    1진 모아 볼까요?  저도 합류하고 싶구요.  
     
    어떤가요? 

    일단 6명의 회원을  모집해봅시다.  다음은 가능날짜, 역활분담등등...

    가실분??

  • ?
    본드 2012.06.19 00:19
    질문이 취지에 맞으니까  http://www.bayalpineclub.net/freeboard/131077 아래로 달아 보죠.
    필터 펌프 있나요?
  • ?
    구름 2012.06.19 01:51

    Year 2012 퍼밋을 받는 것이나  요세미트밸리에서 캠핑을 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구요.
    운이 좋아서 크레인플랫 정도에서 캠핑사이트를 예약할 수 있다면 퍼밋이 꼭 필요하지 않는 (?) 2박 3일 정도의 야간 산행을 추천해 봅니다.
     7월 중순 쯤에 함 가볼까 생각중인데, 잘 모르겠네요. 

  • ?
    본드 2012.06.19 02:06
    "퍼밋이 꼭 필요하지 않는 (?) 2박 3일 정도의 야간 산행" - 그게 뭡니까?
  • ?
    본드 2012.06.19 13:20
    준비는 그냥 1 갤론+의 물과 음식, 옷, 신발, 장갑, 폴, 카메라, 지도 정도 인데 굳이 필터 펌프를 장만 안해도 될 것 같고, 대신 적당한 지점에서 물건을 덜고 일부만 갖고 올라 갔다 오는 것으로 하면 될 듯. 예를 들어 리틀 요세미티 밸리 캠프장까지 처음엔 100% 짐을 다 갖고 가면서 30% 정도를 소비하고, 거기서부터는 fanny pack 같은 것에 40% 정도의 음료수와 식량만 갖고 정상까지 다녀오고, 오면서 캠프장에서 다시 내려오면서 20% 정도를 소비하는 것으로 하면 괜찮을 듯. 즉,
    구간 1 (Happy Isles - LYV Camp) : 100% 캐리. 30% 소비
    구간 2 (LYV Camp - Half Dome 정상 - LYV Camp): 45% 캐리. 45% 소비
    구간 3 (LYV Camp - Happy Isles): 25% 캐리. 25% 소비
    해프 돔 오르는 사람들의 일부는 Happy Isles 에서 출발할 것이고 일부는 캠프장에서 올텐데 다들 편한 시간에 몰리면 정상에 오르는 케이블에서 러쉬아워가 생기는 게 맞겠군요. 몰리는 시간을 피하려면 남들보다 1,2 시간 더 일찍 해 뜨기 전에 출발하는 방법이 있겠구요. 하지만 그 때는 셔틀버스가 다니지 않으므로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운전하고 간 날 숙박에 관해서는... 작년에 갔을 때 Crane Flat Campground 라는 곳을 예약했었습니다. 당일치기로도 뭔가 있을 수 있겠죠. 막상 가보니 빈 터가 많더군요. 
  • ?
    케이블 구간을 GoPro HERO 카메라로 찍으면서 설명한 비디오

    half-dome.JPG HalfDome-060.jpg

    해프 돔 등정기
  • ?
    본드 2012.06.21 00:26
    (위의 원글과 같은 곳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1 해피 아일스 (Happy Isles)
    #16 버스를 타고 이 곳에 와야 하는데 이 버스는 7시부터 운행을 시작하므로 너무 늦다. 하이킹은 아침 5시 반에 시작하는 것을 권한다. 이 곳 화장실에서 마실 물을 채울 수 있다. 


    #2 마일리지 마커 (Mileage Marker)
    수심을 재는 게이지 스테이션을 지나 왼쪽에 있는 등산로로 접어든다. 이 곳이 공식적인 시작점이다. 여기서부터 GPS를 켜도록 한다. 

    고도: 4,093 피트
    시간: 0:00 
    거리: 0.0 마일

    #4 레지스터 락 (Register Rock)

    정부가 사무를 관장하기 전에 트레일을 만든 사람들은 톨을 받고 있었다. 사람들은 이 곳 레지스터 바위에 이름을 적은 후 길을 떠났다.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는 화가나 사진사들이 남긴 희미한 서명을 볼 수 있다. 

    왼쪽으로 난 미스트 트레일을 따라 오르도록 한다. 오른쪽 JMT는 피한다.


    #5 버널 폭포 위 (Top of Vernal Fall)

    317 피트의 폭포. 

    고도: 5,062 피트
    시간: 1:00 
    거리: 1.6 마일

    #7 미스트 (Mist) 트레일과 존 뮤어 (John Muir) 트레일 교차점
    Mist 트레일의 윗부분도 아랫 부분과 마찬가지로 화강암을 잘라 만든 계단이 계속된다. 아랫 쪽 미스트 트레일에서 그룹의 선후가 이미 갈렸을 수도 있고 아니라면 여기서 또 갈릴 확률이 있다. 가파른 길을 오르게 되므로 하이킹 폴이 매우 유용할 것이다. 초기에는 말을 다니게 하기 위해 이 트레일이 지그재그로 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사람만이 다니게 되어 있고 짐을 실어 나르는 짐승들은 JMT를 사용하게 되어 있다. 네바다 폭포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젖을 이유는 없으며 594 피트 짜리 폭포를 잘 감상할 수 있다. 이 이름은 스페인어로 "눈이 쌓인"이란 의미이다. 폭포의 흰 거품들이 초기 방문자들에게 눈이 떨어지는 것을 연상시켜서 생긴 이름이다. 이 길을 한참 오르면 존 뮤어 트레일과 T자로 만나는 지점에 도달하게 된다. 이 근처에 아웃하우스 (변소) 2 개가 있고 서쪽으로는 네바다 폭포가 있다.  네바다 폭포까지 10분이면 갈 수 있지만 지금은 가지 말도록 한다. 내려오는 길에 JMT를 택하여 그 때 감상하는 것이 더 좋다. 미스트 트레일보다 더 먼 길이지만 무릎에 훨씬 도움이 된다. 정상까지 절반을 온 이 곳에서 잠시 휴식하였다가 간다.

    고도: 6,095 피트
    시간: 2:00 
    거리: 4.8 마일

    #8 리틀 요세미티 밸리 (Little Yosemite Valley)

    LYV는 한 때 이 곳에 거주하는 원주민들이 여름 기간에 몰려 살던 마을이었다. 이 곳은 the Mariposa Battalion 의 백인들이 처음 발견했다. 이 마을은 Merced 호수까지 뻗어 있었다. 빙하가 조각해 놓은 2000 피트 짜리 벽은 아래에 있는 요세미티 계곡을 연상시켰다. 이 곳의 트레일은 약 1 마일 정도 평지를 지나 가며 가파른 미스트 트레일을 지난 후 좋은 휴식처럼 느껴질 것이다. 트레일 우측으로는 머세드 강이 느릿느릿 지나가고 있다. 식수를 정제해 얻으려면 이 곳이 좋은 장소이다. 수영도 가능하다. 왼쪽으로는 해프 돔의 뒷쪽을 볼 수 있다. 이 밸리의 오른쪽 끝에 윌더니스 퍼밋 소지자들을 위한 백팩커 캠프장이 있다. 리틀 요세미티 밸리는 백 컨트리 (외지) 에서 가장 사람들이 많이 찾는 장소이다. 일부 하이커들은 여기에서 일박을 하고 해프 돔을 1박 2일 일정으로 오르기도 한다. 이런 방식으로 해프 돔에 일찍 오를 수가 있긴 하지만 퍼밋은 제한되어 있고 경쟁이 치열하다. 또한, 캠프를 하려면 짐을 지고 밸리로부터 2000 피트를 올라 와야 한다. 이 곳은 곰이 활발한 곳이기도 한다. 요세미티에서 그리즐리 (1920년대 까지) 곰이든 블랙 베어든  곰 때문에 사람이 죽은 경우는 없었으므로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오른쪽에는 4 개의 아웃하우스가 있고 이 것이 정상 이전에 마지막이다. 다시 온다면 강을 따라 머세드 호수 (Merced Lake) 까지 가서 High Sierra Camp 로 가볼 수도 있다. 5개의 하이 시에라 캠프 숙박은 매년 로터리를 추첨해 분배된다. LYV를 지나서 숲 속을 따라 난 스위치백을 올라 해프 돔으로 향한다. 

    고도: 6,100 피트
    시간: 2:00 
    거리: 4.2 마일
    좌표: N37.43.58 W119.31.13

    #10 작은 샘물

    정제할 물을 공급받아야 한다면 이 곳에 작은 샘물이 하나 있다.

    고도: 7,227 피트
    시간: 3:10 
    거리: 5.9 마일
    좌표: N37-44.883 W119-30.879

    #11 서브 돔의 베이스 

    작은 샘물 (#10) 을 반 마일 정도 지나면 나무들이 적어지고 시야가 트인 곳이 나온다. 화장실이 가고 싶으면 숲을 벗어나기 전에 다녀 온다. 트레일에서 100 피트 이상 벗어나서 사용할 것. 넓은 곳이 나오면 나무 그늘 아래서 휴식도 하고 간식도 먹는다. 서브 돔으로 가는 곳에서 레인저가 퍼밋을 검사한다. 서브 돔에 있는 400 피트 등산은 해프 돔의 케이블보다도 어렵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것은 케이블을 단 것과 같은 해인 1919년에 화강암을 잘라 만든 계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서브 돔의 위까지 도달하는데는 45-60 분 정도가 소요된다. 하이킹 폴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분의 3 정도 오르면 계단이 없어진다. 하산하는 사람들을 조심할 것. 천천히 꾸준히 오르는 것이 좋다. 자주 쉬면서 경관을 즐기도록 한다.

    고도: 7,900 피트
    시간: 3:45 
    거리: 6.9 마일


    #12 케이블 입구

    서브 돔의 꼭대기에 오르면 이제 악명 높은 케이블의 대면하게 된다. 사진으로 보았던 것과는 비교할 수가 없다. 시간이 반 이상 지났다면 정상에 다녀올 수 있을지 없을지를 판단해야 한다. 여기서부터 정상에 오르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다. 

    구름이 일 것 같으면 등정을 포기해야 한다. 1985년에 정상에 친 번개로 인해 2 명이 사망했다. 낙뢰 이외에도 비는 화강암을 매우 미끄럽게 만든다. 바람이라도 분다면 손이 무감각해질 수 있다. 

    케이블 직전에 약간 움푹 파진 곳이 있는데 이 곳에서 잠시 쉴 수가 있다. 왼쪽과 오른쪽은 아주 가파른 곳이다.

    이 곳에 팩을 놓고 가면 말못과 다람쥐가 가방을 뚫고 음식을 훔쳐간다. 

    고도: 8,402 피트
    시간: 4:30 
    거리: 7.1 마일


    #13 케이블 오르기 

    체력을 충분히 키워 왔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이 곳이다. 장갑을 모아 둔 곳이 있지만 대부분 쓸모 없는 것들이다. 가져 온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오른쪽으로 붙어서 오른다. 이 길은 90년도 더 된 것이라 바닥이 반들반들하다. 가만 있어야 할 때때는 주저 앉아 신발을을 모두 바닥에 붙이면 마찰력이 증가하므로 안정적이다. 45도 각도로 다리를 사용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등, 어깨 및 핵심 근육을 사용해 몸을 끌어 올리도록 한다. 양쪽 케이블을 다 잡는 것은 근육사용에 효과적이지 못하다. 한 쪽 케이블만 잡는 것이 좋다. 발판 사이에서는 멈추지 않도록 하고 쉴 때는 쇠기둥에 발을 대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고소공포증이 있다면 케이블 구간 중에는 멀리 내다 보지 않도록 한다. 정상까지는 68개의 쇠기둥이 있는데 이 기둥들은 들면 뽑힌다. 발판은 2x4 나무 막대기인데 흔들릴 수도 있다. 케이블은 끝까지 한 개로 연결된 것이 아니며 연결된 지점에서는 느슨하다. 연결 안된 부분에선 손 잡을 곳 없이 건너 가야 한다. 오르는 사람이 많지 않을 때는 정상까지 가는데 약 30분이 소요된다. 늦게 도착하면 아마도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것이며 정상까지 1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 곳은 관리하는 사람도 규칙도 없는 곳이므로 서로서로 잘 양보하며 멈추지 말고 움직여야 한다.  움직이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예의를 지켜 패스해도 좋다. 

    추락방지용 클립을 케이블에 연결시킬 생각이라면 허리와 허벅지에 연결된 산악 등반 전용 harness 를 착용하도록 하지 로프로 대충 만든 것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이런 것은 만약의 경우 더 위험할 수 있다. 정상까지 클립을 떼었다 붙였다 하기를 68회 해야 하므로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케이블을 오를 자신이 없다면 중단하는 것이 낫다. 


    [아래에 계속]
  • ?
    본드 2014.04.16 19:06
    출처: http://www.nps.gov/yose/planyourvisit/wpres.htm

    예약은 11~4월 사이에는 필요 없음.
    5월 ~ 9월 (인기 있는 트레일은 10월까지) 에만 예약이 필요함.

    예약 방법은 3 가지.
    1. http://www.nps.gov/yose/planyourvisit/upload/wildpermitform.pdf 을 작성해서 209/372-0739 로 보냄
    2. 전화예약은 209/372-0740 으로. 월~금 8:30 am to 4:30 pm. 
    3. 우편은 위의 양식을 작성해서 Wilderness Permits, PO Box 545, Yosemite, CA, 95389 으로 보낼 것.

    예약이 되었으면 전 날 혹은 당일 오전 10시까지 퍼밋 스테이션에서 퍼밋을 받아 가야 함.

    예약시 필요한 사항들
    • name the permit will be under: 
    • mailing address: 
    • daytime telephone number: 
    • number of people: 
    • number of stock (horses, mules, llamas): 
    • start and end dates: 
    • beginning and ending trailheads: Happy Isles
    • principal destination (to help clarify trailhead): Half Dome
    • method of payment ($5 plus $5/person): credit card, check, or money order.


  • ?
    본드 2014.05.01 17:03
    [위로부터 계속]

    #14 해프 돔 정상

    튀어 나온 곳은 Visor 라고 부른다. Diving Board 라고 잘못 부르는 사람들이 있는데 다이빙 보드는 해프 돔의 북서쪽 아랫 부분에 있는 것으로 앤슬 애덤스 (Ansel Adams) 가 해프 돔의 흑백사진을 찍은 곳이다. 

    바이저를 자세히 보면 바위가 겹친 아래로 구멍이 있다. 1985년에 5 명의 젊은이들이 야간 폭풍우를을 피하기 위해 이 곳으로 피신했다. 번개가 두 번 치면서 한 명은 즉사했고, 다른 한 명은 경련이 일어났는데 바깥으로 나왔다가 절벽 아래로 추락하여 사망했다. 두 명은 전기가 몸을 관통하여 심각한 중상을 입었다. 구름이 끼면 즉시 대피해야 한다. 케이블은 쇠로 만들어져 있는 전도체이다. 

    마모트 (marmot) 와 다람쥐 (squirrel) 들은 해프돔을 기어오를 수 있다. 배가 노란 색인 마모트는 5 파운드까지 자란다. 

    엘 카피탄 (El Capitan) - 2010년 11월 6일 딘 포터와 션 리어리가 이 벽을 2 시간 36 분 45 초만에 암벽등반했다. 최초는 1958년으로 47일 걸렸다.

    글레이시어 포인트 (Glacier Point) - 1872 년부터 1968 년 사이에 Firefall 이란 것을 했다. 저녁 9시에 불 붙은 숯을 절벽에서 떨어뜨리는 것이었다. 

    아와니 호텔 (Ahwahnee Hotel) - 이 5성급 호텔은 1927년에 150 만 달러를 들여 완공되었다.

    커리 빌리지 (Curry Village) - 데이비드 커리가 1899 년 만들었다. 

    테나야 캐년 (Tenaya Canyon) - 하이킹은 어렵고 비추천.

    클라우즈 레스트 (Cloud's Rest) - 테나야 레이크에서 시작하면 왕복 7 시간 거리. 식수원은 많다. 산등성이 길은 좁고 아슬아슬하다. 꼭대기에서는 해프돔 케이블을 볼 수 있다.

    매년 해프 돔을 오르는 사람이 5 만명 정도 된다.

    정상에서 45 분 정도 시간을 보낸 후 하산한다. 해프 돔 하산시에는 뒤로 돌아 내려가도록 한다. 무게 중심과 자세 (손목, 발목) 가 더 안정적인 방법이다.

    서브 돔을 내려 갈 때는 트레킹 폴을 사용해 4 곳의 접지점을 확보하면서 안전하게 내려가는 것이 좋다. 잔돌들이 많으니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이 곳부터는 올라올 때의 길과 동일하므로 네바다 폭포부터 다시 한다. 리틀 스프링 (Little Spring) 에서 물을 얻고 하이킹 폴을 사용해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잔돌과 불안정한 바위로 덮인 길이기 때문에 하산길에 시간이 그리 절약되지가 않는다. JMT/Mist Trail 갈림길이 나오면 네바다 폭포쪽으로 계속 가고 어두움이 곧 올 것 같지 않다면 JMT 길을 택해 하산한다.

    #15. 네바다 폭포

    하산길에 시간이 부족하다면 1 마일 정도 더 짧은 미스트 트레일 (Mist trail) 로 내려 오도록 한다. 무릎이 아프겠지만 시간 절약은 된다. 젖어 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한다. 새로운 것을 보고 싶다면 JMT 를 따라 네바다 폭포 위까지 간다. 폭포는 600 피트 높이이다. 강 바위들은 매끈하고 미끄러우므로 절대 들어가지 않는다. 발만 살짝 담궈 보는 것은 괜찮다. 다리 아래로 내려가 폭포가 떨어지는 모습을 잠시 보는 것도 좋다. 다 보았으면 다리를 건너 JMT로 향한다. 왼쪽으로 파노라마 트레일 갈림길이 보일 것이다. 일릴루엣 폭포를 거쳐 글레이시어 포인트로 가는 길이다. 다음 기회를 기약해 본다.

    #16. 아이스 월 혹은 롹 컷

    물이 새어나오는 절벽은 아이스 월 혹은 롹 컷 (The Ice Wall or Rock Cut) 이라고 불렀다. 이 곳에 다이나마이트를 터뜨려 길을 내었다. 그 전에는 겨울이면 아이스 액스를 사용해 이 곳을 등반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지금은 금지되어 있다. 리버티 캡 (Liberty Cap) 이라고 부르는 곳은 로마시대부터 사람들이 썼던 털모자와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다. 프랑스 혁명 때 왕정에 반대하는 평민들이 해방의 모자를 쓰고 단결을 과시하였다. 릴런드 스탠포드 주지사는 실버 달러에 미스 리버티의 모습과 닮은 꼴을 발견하고 The Cap of Liberty 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리버티 캡 뒤로 로스트 레이크가 있는 작은 밸리가 있다. 이 곳을 통해 다이빙 보드와 스네이크 다이크 (암벽 등반) 로 갈 수 있다. 안셀 아담스가 해프 돔을 촬영한 유명한 장소가 바로 이 곳이다. 

    29 개의 스위치백을 통과해 아래로 내려간다.

    #17. 클라크 포인트 (Clark Point)

    이 곳은 39 세에 결핵이 걸려 이 곳으로 옮겨와 요양했던 게일런 클라크 (Galen Clark) 의 이름을 따아 지은 곳이다. 그는 건강을 회복하였고 24 년간 공원의 가디언 (지킴이) 로 지냈다. 후에 공원에 관한 책도 몇 권 저술하였다. 1984년 에이브러햄 링컨이 요세미티 그랜트 법령을 제정하는데 크게 일조하였다. 

    이 곳에서 무한한 스위치백을 따라 내려간다. 미스트 트레일로 가지 않은 것에 대해 무릎이 감사를 해야 할 때다. 짐을 운반하는 짐승들을 만나면 길을 양보하도록 한다. 이 나귀와 말들은 배설물을 남김으로써 집으로 돌아갈 길을 마크하는 영리함을 지녔다. 곧 머세드 강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쇠로 만든 표지판이 하나 나오는데, 여기서 짐승들은 왼쪽으로 사람들은 오른쪽으로 간다. 레지스터 롹을 지나면 미스트 트레일과 만나게 된다. 다리 위는 사람들로 붐빌 것이며 오늘 여정의 끝이 곧 나타날 것이다.

    #18. 마일리지 마커 사인

    이 곳이 하이킹이 끝나는 지점이다. 보통 이 하이킹은 10 시간에서 12 시간 정도 걸리며 15.5 마일을 커버한다. 올라가는 길도 JMT 로 갔으면 17 마일에 육박하는 거리이다. 종일 혹사한 근육들을 스트레칭을 하며 회복하도록 한다. 할 수 있다면 샤워를 하고 저녁을 먹자. 잠은 잘 오고 다리 근육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1. 해프 돔 (Half Dome)

    언제 갈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정보를 한 번 추려 봅니다. 이전 글 링크: http://www.bayalpineclub.net/freeboard/131077 베이산악회 게시판을 검색해도 많은 자...
    By본드 Reply9 Views16987 file
    Read More
  2. No Image

    산등성이

    산등성이 고영민 팔순의 부모님이 또 부부싸움을 한다. 발단이 어찌됐든 한밤중, 아버지는 장롱에서 가끔 대소사가 있을 때 차려입던 양복을 꺼내 입는다. 내 저 ...
    By벽송 Reply7 Views5295
    Read More
  3. No Image

    재정 현황 - 6/16/12

    오늘 산행에 참가하신 33분의 뒤풀이 회비에서 고기와 석탄 비용을 제한 $68.00 과 얼마전 산악회 몇몇 회원분들께서 모임을 가지신 후 남은 잔액 $7.00을 이즈리...
    Bysky Reply6 Views4876
    Read More
  4.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남긴 명언들

    Marcus Aurelius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명언들 “Live a good life. If there are gods and they are just, then they will not care how devout you have been...
    By본드&걸 Reply3 Views11798 file
    Read More
  5. No Image

    총무 당선 확정 공고

    Sunbee 님이 단독후보로 추천된 2012년 베이산악회 총무 투표에서 유권자 과반수의 찬성표를 확보한 Sunbee 님이 총무로 조기 확정되었기에 이를 공고합니다.
    Category알림 By본드&걸 Reply28 Views4677
    Read More
  6. No Image

    투표 현황

    안건: 총무 후보인 Sunbee 님에 대한 투표 보고 일시: 2012년 6월 12일 화요일 오전 10시 현재 투표 완료자 총수: 42 명 (V) 투표마감 시간: 6월 15일 금요일 자...
    Category알림 By본드&걸 Reply8 Views4486
    Read More
  7. No Image

    6대 대표 총무 후보와 선거 위원 발표

    지난 일주일 동안 대표총무 추천에 많은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선비님이 단독 후보로 추천 받으셨습니다. 베이 산악회 회칙에 의거하여 앞으로 일주일 ( 6/9/12 -...
    Category알림 ByJohnny Walker Reply3 Views4770
    Read More
  8. No Image

    대표총무 선출에 대한 정회원 찬반 투표

    회칙 3장 11조 ( 운영진의 선출 및 임명 ) “선거권을 가진 재적 정회원 과반수의 투표와 투표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선출” 먼저, 이때까지 논의되어온 “신임투...
    Category알림 ByJohnny Walker Reply0 Views5267
    Read More
  9. No Image

    대표총무 신임투표에 대해

    "신임투표를 해야 한다는 조항은 회칙 어디에도 없읍니다 " 운영진 토론방에 나그네님에 댓글을 보고 회원님들에게 알려 드립니다. 본인이 작년에 회칙에 없었던 ...
    Category알림 ByJohnny Walker Reply10 Views6625
    Read More
  10. 시애틀 지부장으로 부터 앨로우카드

    어제 xx님이 신고도 하지 않고 시애틀에 오셨다가 돌아가기 직전 공항근처에서 전화를 하셨다는 불상사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앨로우카드 발급합니다. 다...
    Category알림 By산사랑 Reply9 Views6995 file
    Read More
  11. No Image

    아줌마와 아저씨

    한국사회에서 "아줌마" 라는 지칭이 어느정도 부정적인 의미로 이해되는 것에 대해 이 글을 쓴 분이 같은 남성의 입장에서 죽어도 닮고싶지 않은 "아저씨" 증후군...
    Bysky Reply7 Views6450
    Read More
  12. 야생화: 뻑가게 요염한 빡스그로브 - FOXGLOVE

    사진에 있는 꽃이름은 foxglove 라고 합니다. 빡스 (Fox) 는 여우나 쌕시한 여자라는 뜻이고 그로브(Glove) 는 장갑 입니다. 꽃하나씩 하나씩 손가락 마다 장갑처...
    By아지랑 Reply8 Views10002 file
    Read More
  13. 새로운 문화 생활

    저는 신제품 전자기기는 절대 사지 않습니다. 기술이 성숙/안정되고, 가격이 거의 바닥을 쳤다 싶을 때 지르는 편 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집들에서는 이미 플...
    By지다 Reply9 Views5253 file
    Read More
  14. No Image

    친구여 !

    오랜만이다. 한국은 지금쯤 날씨가 초여름이겠구나. 엊그제 전화를 했지만 어떻게 통화가 안되는구나. 건강히 잘 있겠지.이곳도 화창한 날씨에 삐루 마시기 딱 맞...
    Bymusim Reply2 Views5286
    Read More
  15. No Image

    등산 상식

    링크만 올려서 죄송합니다. 다음 내용들이 간략하게 삽화와 함께 잘 표시되어 있네요. 배낭 메는 법스틱 사용법보행법등산화 끈 매듭법산행 전 필수 스트레칭 법 ...
    By본드&걸 Reply6 Views555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 188 Next
/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