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슬프지만 그래도 희망의 내일을 꿈꿔 봅니다
3년전쯤으로 기억합니다.
이스트 시에라의 McGee Pass 로 들어가 JMT 를 타고 남행하여 Mono Pass 로 나오는 45마일 정도의 백팩킹 계획이었습니다.
둘째날 McGee Pass (12, 300ft) 를 넘는데 6월중이라 그런지 패스 부근에 제법 많은양의 눈이 있었고 눈을 헤치고 패스를 넘느라 거의 탈진 상태로 넘었습니다.
패스를 넘고 JMT 를 타고 남행하여 Mono Pass 를 넘어 Little Lake Valley 로 빠져 나와야 하는데 그동안 강행군으로 지친 체력과 McGee Pass 보다 300 피트 정도가 더높은 Mono Pass 의 눈 상태를 예상하니 난감합니다. 같이 백팩킹중인 일행 모두들 체력적으로 너무 지쳐 있었고 눈이 너무 많어면 위험할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할수없이 대책도 없이 Alltrail 지도상에 도로가 표시되어 있어 차가 들어올수 있는 곳으로 무조건 탈출하기로 결정하고 도착한곳이 이스트 시에라 깊은 산속의 Lake Thomas Edison 이란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같이한 일행들중 빠질수 없는 직장 스케쥴과 중요한 비지니스 약속들이 있어 여유롭게 백팩킹 날짜를 늘려 대책을 강구할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언뜻 하이시에라님이 생각 났습니다. 프레즈노 조금 남쪽 Visalia 에서 거주하신다는걸 들은 기억이 납니다. 프레즈노 부근이니 두시간정도 걸리지 싶어 혹시라도 하는 절박한 심정에 우연히 전화 신호가 잡히는 곳에서 전화를 드렸습니다. 이 당시에는 거리상 하이 시에라님이 베이산악회에 자주 나오지는 못하셨고 산행이나 캠핑, 백팩킹을 저와 같이한적도 없었습니다.
단지, 몇년전쯤에 킹스캐년의 Rae Lake Loop 을 백팩킹중일때 우연히 지나가는 동양인 두명이 웬지 한국사람 같아 "안녕하세요" 하고 인사를 건네보니 " 한국사람이세요?" 하고 응답이와 잠시 대화를 나누다 보니 베이산악회에도 가입 하셨고 길벗님도 잘 안다고 말씀해 반갑다고 그리고 세상이 참 좁다고 서로 웃어며 잠시 담소 나누고 헤어진 인연이 전부입니다. 사실 전화는 드렸지만 오시리라는 기대는 안하고 그냥 절박한 심정에 연락 해본건데 한번에 모두를 데려나올수 있도록 밴을 구해 내일 아침 구출해주러 오시겠답니다. 산을 다니는 사람들인데 얼마나 절박 했어면 나게게 전화를 하셨겠냐고 하면서요 ㅎ
몰고오신 밴을 타고 나오는 과정에 보기에도 아슬아슬하고 그험한 산길 비포장 도로를 타고 4시간 30분이 걸려 오신것을 알게 되었고 저희들을 조금이라도 더일찍 데려 나오기위해 새벽 4시 이전에 출발하셨다는거도요. 참으로 감사하고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많이 미안했고 또한 하이시에라 사모님께도 정말 미안 했습니다. 본인 생업 제쳐두고 그 이른시각 험한 산길로 나서는 남편을 보는 심정은 어땠을까요?
동갑내기 하이시에라님 그때 참으로 감사했고 미안했었습니다.
곧 또 좋은곳으로 함께 백팩킹 갑시다. ㅎ.
🔽하이시에라님이 저희들 모두가 현재 겪고있는 상황의 걱정과 안타까움에 저번에 이해인 수녀님의 "산위에서" 라는 시와 이번에 나태주 시인의 "선물2" 라는 시를 댓글로 다셨네요. 읽다가 저도 웬지 마음이 짠해지고 저 스스로도 돌아보자 싶어 30년넘게 책장 한구석에 쳐박혀 종이색마저 변색되어 버린 이해인 수녀님의 시집과 산문집 몇권을 꺼내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저도 이해인 수녀님의 산문집 "꽃삽" 에 있는 시를 하나 올려봅니다.
하이시에라님이 올려주신 시에 이어 달려다가 혹시라도 오해의 소지도 있을까봐 여기에 올립니다. 그냥 제가 저 자신에게 스스로 약속하고 싶은 마음의 언어들로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일 우리가 하는 말은 / 이해인
매일 우리가 하는 말은
역겨운 냄새가 아닌 향기로운 말로
향기로운 여운을 남기게 하소서
우리의 모든 말들이 이웃의 가슴에 꽂히는
기쁨의 꽃이 되고 평화의 노래가 되어
세상이 조금씩 더 밝아지게 하소서
누구에게도 도움이 될 리 없는
험담과 헛된 소문을 실어 나르지 않는
깨끗한 마음으로 깨끗한 말을 하게 하소서
나보다 먼저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는
사랑의 마음으로
사랑의 말을 하게 하시고
남의 나쁜 점보다는 좋은 점을 먼저 보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긍정적인 말을 하게 하소서
매일 정성껏 물을 주어
한 포기의 난초를 가꾸듯
침묵과 기도의 샘에서 길어 올린
지혜의 맑은 물로
우리의 말씨를 가다듬게 하소서
겸손의 그윽한 향기
그 안에 스며들게 하소서
🔽가끔씩 새벽에 듣는 나윤선의 노래 "It's Okay" 라는 노래 가사입니다
It's Okay
It's Okay.
Sun comes in the sky.
Let's put off our worries till tonight
Sometimes like a child
Sometimes like a lazy kitty cat
Let's just let it flow
We are where we are where we are
We are who we are who we are
It's okay.
We might run out of time
Let's put off our worries till tomorrow
Sometimes we can win
Sometimes lose by what we do today
But, who cares in the end
We are where we are where we are
We are who we are who we are
🔽
길을 걷습니다
산길을 걷습니다
가끔은 혼자걸어며 사색도 좋지만
그대와 함께 걸을수 있는 이길이 고맙습니다
행여라도 뒤쳐지면 뒤돌아봐주고
행여라도 힘들어하면 쉬어가자 말해줍니다
때로는 가슴에 묻어두었던 이야기도 나눌수 있고
때로는 내가 미처 보지못한 아름다운것들도 보이게 해줍니다
혼자서 가노라면 쉬이 지치고 힘들수 있는 이길이
그대와 함께라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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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올리시않는 대다수의 분들이 느끼시는 감정이라고 생각해요. 안타깝고 힘듭니다. 제가 정말 감사하고 사랑하는 산악회가 다시 제 정상으로 돌아와서 같이 캠핑도 가고 백팩킹도 갈날을 기약합니다. 보해님 말씀 항상 감사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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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대단한 사마리탄 정신이 있었군요. 하이시에라 (Aha)님의 선행, 저도 잊을 수 없습니다. 작년 12월 23일 ~ 25일 Death Valley 산행때입니다. Aha 님은 큰 차에 가득 뭔가를 싣고 오셨습니다. 장작이었습니다. 저는 첫 느낌이 “저 많은 장작을 언제 다 태우나?” 그날밤 이장작으로 따뜻하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불에 넣고 넣어도 줄지않는 양질의 장작더미. 결국 아까운 남은 장작을 가지고 가기로 했습니다.
마지막날 큰일이 발생했습니다. 다음은 그때의 후기를 올립니다.
https://www.bayalpineclub.net/membersonly_gallery/823093?page=7
우리차 기름이 엥꼬된다. 주유소가 Death Valley 정전으로 기름을 펌프할수없게 되어서다. Aha님이 30마일 떨어져있는 Panamint Springs까지 가서 통에 3갤론을 급구해서 살아난다. Aha님 아니었으면 큰일 날뻔했다.
우리말고 RV등 여러차량이 기름이 떨어져 Towing 되는 불상사를 겪었다고 한다. 앵꼬라는 말은 일본어로 "えんこ : (전차, 자동차 등이) 고장이 나서 움직이지 못함”이란 의미다. Aha 님이 없었더라면… 우리는 그대로 저 황량한 Death Valley에서 고립되고 말았을것이다. 지나가는 차들이 많았지만 한대도 서서 도움을 주겠다는 말을 건네는 사람들이 없다. Panamint Springs 주유소에서 당장 기름을 いっぱい 가득넣는다.
성격이 바르고 영리한 Aha 님의 막내아들 Robin. 장래가 기대되는 젊은이. 아쉬운 작별의 시간. Aha님이 2박3일간 너무나 도움을 많이 주어 우리 이번여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수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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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구야 보해님 괜한글 올리셨네요. 그때 그 전화를 베산회원이면 누가 받았드래도 가셨으리라 저는 생각합니다.
아뭏튼 힘들고 외로운 이민생활속에서, 저와 함께한 한분한분이 저에겐 선물처럼 소중하고, 저 또한 미력하나마 작은 선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살겠습니다
"그대와 함께라서 감사합니다" 이 말이 우리 모두의 인사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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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보다 먼저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는
사랑의 마음으로
남의 나쁜 점보다는 좋은 점을 먼저 보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한분한분이 저에겐 선물처럼 소중하고,
나 또한 미력하나마 작은 선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그대와 함께라서 감사합니다” 라는 마음으로
서로가 대화로 사과, 용서, 화해를 해서
우리 산악회가 전처럼 활기찬 모습으로
다시 일어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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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칼날들이 날아 오더군요.
피할 겨를 없이 맞았습니다.
피가 철철 나고 있으니 구경꾼들이 모여 들었습니다.
계속 피가 나서, 모여있는 분들에게 손을 내밀었습니다.
피 닦을 손수건 이나 반창고 하나 가져다 주는 사람 없었습니다.
너무 아파서, 칼을 휘두르는 자들에게
이제 칼을 거두라고, 더이상 아무도 다치지 않게 하라고 소리를 질러댔습니다.
아무 대답도 돌아오지 않았으나, 칼을 잡고 있던 손에 너무 힘이 들어 갔는지 본인들 손에도 피가 나기 시작하더군요.
오랫만에 하는 다른사람 피구경이 재미 있었는지 한참 구경하던 구경꾼들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니
' 이제 그만해라. 구경하는것도 지친다.'
하면서 아무도 다치지 않았던, 서로서로 사이 좋았던 과거로 돌아가자 하십니다.
응급조치도 없이, 이제는 본인들이 지친다는 이유 만으로, 있었던일이 없었던일로 될 수 있을까요?
피가 멈춘다 해도, 그 상처가 다 아문다 해도, 그 자리에 남아있을 그 흉터는, 칼 맞은 사람들에게는 평생 남게 될것입니다.
처음부터 손수건 하나, 반창고 하나 건내지 않으셨던 분들,
끝까지 방관자로 남으시는게 더 멋있을거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제 '피' 표현이 좀 거슬리셨다면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른 순화된 표현을 찾는 제 능력이 부족해서 입니다. -
크리스탈님, 힘든 시간들 충분히 함께 공감해 드리지 못해 미안합니다.
시간이 제법 걸리겠지만 크리스탈님의 깊은 상처도 빨리 아물기를 바라고 우리 모두의 마음에도 평화가 함께 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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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탈님! 산악회 주인은 운영진 아닙니다. 핵심운영진(회장, 총무, 웹지기)의 부도덕한 행동, 본인들 부도덕한 행동에 대한 해명이나 사과없는, 본인들 손으로 만든 회칙 자기네들 필요에 따라 무시한 독선적인 행보로 많은 회원님들이 황당해하고 산악회가 혼란스럽지만 그런걸로 스트레스 받지말고 저희는 해오던데로 꿋꿋하게 산행공지하고 열심히 산행 합시다. 저는 그게 진정한 산악회 주인인 우리 정회원들이 해야할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할말 없어 혹은 겁나서(?) 정기산행공개토론 제안도 거부(?)하고 비겁하게 잠수, 침묵중인 그 양반들로 인해 너무 스트레스 받지말고 저희는 해오던데로 우리산행이나 열심히 합시다.(제 짐작으론 스스로 떳떳하지 못하니까 그러리라 생각합니다. )
시간되면 이번주 요세미티 산행이나 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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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옳으신 말씀이십니다, 아리송님.
제 글의 요지는 아직도 운영진이라 자처하는 저 세분이 아니라 ,
'방관자' 입니다.
본인 이름이 거론되지 않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여태껏 목소리를 내지 않으셨던 분들이 지긋지긋 하다, 좋은게 좋은거 아니냐 하시니 올린 글 이였습니다.
요세미티 가고 싶지만 편찮으신 아버지 뵈야해서 고국 방문 중 입니다.
여기서도 이럴 수 밖에 없는 지금의 사태가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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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쿠! 골치 아픈 산악회일 잠시 내려두시고 아버님께 집중 하셔요. 산악회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 올거라고 믿습니다. 수수방관자도 많지만 시간이 걸려서 그렇지 순리대로 갈걸로 믿습니다.
저도 하루 상간에 아버지 임종을 놓친 불효자로 제 평생의 업보로 남아 있습니다. 전 아버지가 항상 건강하셔서 그렇게 갑자기 돌아가실줄 모르고 제 급한일 먼저 마무리 한다는게 그만....
아버님도 부디 툴툴털고 항상 씩씩한 크리스탈님 처럼 건강히 쾌차 하시길 기도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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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야 크리스탈님의 이글을 읽었습니다. 얼마나 마음 고생하셨는지 느껴집니다. 항상 좋고 멋있는 산행을 이끌어 주심에 감사드리고 베산을 많이 사랑 하시기에 상처도 더 깊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좋은 베산미래를 위해 비난보다는 좋은 면만 보고 걸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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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달아주신 모든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때로는 우리 모두 생각이 다르고 의견이 달라 이해는 안될지라도 그냥 다른 그대로 따뜻한 가슴으로 인정해 주면 좋겠습니다.부족함이 많은 제가 올린 몇가지 글들은 타인에게 던지는 말들이 아니라 그냥 저자신이 그렇게 할수 있음 좋겠다는 희망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모두들 좋은 저녁 되세요
본문에 나윤선 노래 It's Okay 가사를 올린김에 나윤선 다른 노래 두곡도 링크걸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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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시에라님께 짧은 영상 하나 올립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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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님 감사합니다. 부끄럽습니다요
조만간 산행에서 뵙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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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여행 지도 만들었습니다.
그림쟁이 딸내미의 주리를 틀어서 서부여행 지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허접하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퍼가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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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이야기 8
不違農時, 穀不可勝食也;(불위농시 곡불가승식야) 數罟不入洿池, 魚鼈不可勝食也;(촉고불입오지 어별불가승식야) 斧斤以時入山林, 材木不可勝用也.(부근이시입산림 임목불가승용야) 穀與魚鼈不可勝食, 材木不可勝用, 是使民養生喪死無憾也.(곡여어별불가승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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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 이야기 7
孟子對曰: “王好戰, 請以戰喩. 塡然鼓之, 兵刃旣接, 棄甲曳兵而走.(왕호전 청이전유 전연고지 병인기접 기갑예병이주) 或百步而後止, 或五十步而後止, 以五十步笑百步, 則何如?”(혹백보이후지 혹오십보이후지 이오십보소백보 즉하여) 맹자가 대답하여 말하길(... -
OPUS-I & II
흔한 내 사무실 풍경이다. Whiteboard를 종횡부진 누비며 머리 속에 생각을 끄적이다 보면 실마리가 잡힐 때가 있다. 이 날은 새로 구한 marker도 시험해 볼 겸 총 천연색으로 휘갈기고 있었다. 그런데 다른 때와 달리 실마리는 잡히지 않고 점점 엉키고 있었... -
감상문: 한강 소설, 작별하지 않는다
한강의 소설, 작별하지 않는다를 설렘으로 읽었다. 그 소설을 읽을 때 인상적인 것은 연민으로 사람을 대하는 작가의 섬세한 태도와 그것을 담아내려는 문학적 표현방식이다. 작가의 태도는 화자로 등장하는 경하라는 인물을 통해서 드러나는데, 소설을 읽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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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이야기 6
梁惠王曰: “寡人之於國也, 盡心焉耳矣.(과인지어국야 진심언이의) 河內凶, 則移其民於河東, 移其粟於河內.(하내흉 즉사민이어하동 사기속어하내) 河東凶亦然. 察鄰國之政, 無如寡人之用心者.(하도흉역연 찰인국지정 무여과인지용심자) 양혜왕이 말하길(梁惠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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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보니 살이 빠졌습니다. 직장과 주변에서 이런 저를 보고 어찌 살을 뺐는지 물어 보았습니다. 반복되는 질문에 답하다 좀 귀찮아져 그동안 있었던 일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시작은 몸무게를 잴 이 저울을 구입하면서 입니다. https://a.co/d/0MjSNx0 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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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없이 시작하는 맹자이야기 4
3편의 조회수가 줄어든 걸로 보아 맹자이야기의 관심도가 점차 정상으로 가는 거 같습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끝까지 가봐야겠습니다. 5 년 이상 걸릴 겁니다. 이제부터는 제후와 백성이 함께 즐기는 것에 대하여 양혜왕과 맹자간의 연못가에서 대화가 전개됩니... -
<칼럼 40> 한강의 작품과 기억에 대한 소고(小考)
<칼럼 40> 한강의 작품과 기억에 대한 소고(小考) 최근에 있었던 “한강”의 노벨 문학상 수여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여린 감수성의 소유자임에도 폭력에 대해서 온 몸으로 아파하면서 거부하고 저항했던 그녀. <소년이 온다>, <작별하지 않는다>에서 광주 5.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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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없이 시작하는 맹자이야기 3
未有仁而遺其親者也, 未有義而後其君者也.(미유인이유기친자야 미유의이후기군자야) 인하면서도(仁而) 그 부모를 버린 사람은(遺其親者) 아직 있지 않고(未有也), 의로우면서도(義而) 그 임금을 뒤로한 사람은(後其君者) 아직 있지 않습니다(未有也). 한자 토...
그날 하이시에라님 아내분께서 남편을 보내면서 한마디 하셨다고 들었어요. "여보 꼭 살아서 돌아와~".
하시님이 올리신 나태주 시인의 "선물2"도 참 좋고 여기 이해인 시인의 "매일 우리가 하는 말은"도 참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