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칼 27> 제 눈에 안경과 정신 승리
<창공칼럼 27> 제 눈에 안경과 정신 승리
하루 전에 국민 가수 이효리가 국민대 졸업식에서 연설을 해서 많은 이목을 끌었다. 그의 단촐한 연설에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대학 졸업생들에게 던진 한 마디는 “살면서 누구의 말도 듣지도 믿지도 말고, 자신만을 믿고 ‘독고다이’로 살아라”였다 (링크)
이효리다운 멋있는 말이다. 한 때 이런 류의 쿨한 사고를 좋아한 적도 있는 나로서는, 똑같은 말은 아니지만, ‘천상천하 유아독존 (天上天下 唯我獨尊)’이라는 붓다의 거창한 말도 떠오른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효리가 던진 이 말은 위험한 말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독고다이 정신’은 정신이 제대로 박힌 사람에게는 멋있는 삶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으나, ‘아큐’ 같은 어리석은 자에게는 ‘정신 승리’로 인도하여 파멸의 길로 인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뤼신의 '아큐정전' - 아래 단락 참조).
“뭐 눈에는 뭐 밖에 안 보인다” 혹은 “보고 싶은 것만 눈에 보인다"라는 말도 있다. 이런 아전인수식 사고나 ‘제 눈에 안경’적 관점을 비꼬는 이야기도 많다. 예를 들어, 이솝 우화 ‘여우와 포도' 이야기가 그것이다. 너무 높아서 따먹지 못하는 포도를 보면서 ‘저 포도는 실 거야’라고 말끔하게 생각을 정리함으로써 아쉬움을 뒤로 하고 스스로 위안을 찾는 여우. 자기 합리화를 뛰어 넘어 ‘정신 승리'의 절정을 보여준다.
이 자기합리화 정신을 가장 신랄하게 보여준 이야기가 중국 작가 뤼신의 ‘아큐정전(阿Q正傳) (The True Story of Ah Q)이다. 중국 신해혁명 당시 최하층으로 비천하게 살아가는 아큐가 가진 자들에게 수많은 굴욕과 모멸을 당하지만 자기 속임수로 처한 현실을 부정하고, 소위 ‘정신승리법’으로 굴욕을 자기합리화로 잘 포장하여 자기 위안의 삶을 잘 살아간다는 이야기다. 아큐는 결국 죽음을 당하기 직전에야 현실 의식이 깨어나지만, 그 때는 이미 되돌리기에는 너무 늦어 버린다.
이와 비슷한 내용이 들어있다는 이유로, 중국에서 미국 영화 “포리스트 검프(Forest Gump)"를 상영할 때, 영화 제목을 아큐정전을 따서 <아'감'정전(阿甘正傳)>이라고 번역했다고 한다. 여기서 “감"은 검프를 지칭하는데 이 영화 속에서 이런 대사가 등장한다.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은 거야. 어떤 걸 가질지 아무도 알 수 없어.” 받아들이기 나름이지만, 딴은 머리를 쓰지않고 운명에 맡기면 다 이루어질 거라는 얄팍한 사고를 드러낸 말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아큐는 중국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미국에도 있었던 것이다.
요즘에는 전세계 이곳 저곳에서 아큐의 후손들이 다방면에서 맹활약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일전에 누군가가 나의 글쓰기 놀이에 이런 저런 평을 개진한 적이 있었다. 직접적인 표현을 못하니 은근히 돌려서 비판을 한 것이다. 비판을 흔쾌히 잘 받아들이는 사람의 입장에서 평을 고맙게 받아들였지만 그 내용은 ‘제 눈에 안경’ 식의 평이라는 강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어쩌면 이렇게 남의 평에 흔들림이 없는 당당한(?) 태도 역시도, 역으로 생각해본다면 내 자신 스스로가 정신 승리를 하고 있는지 모른다.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이 많은 경우에 왜 이렇게 제 눈의 안경으로만 세상을 바라보는 속좁고 비굴한(?) 태도를 견지하는 존재 밖에 안 될까? 예전 ‘꼰대’ 주제의 글(링크)에서도 밝혔듯이, 인류의 진화 과정에서 자기 합리화 성향은 나름 인류의 생존에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아무리 어려운 일을 당해도 ‘내일은 태양이 뜰거야’와 같은 희망적인 생각들은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지가 고도로 발달한 작금에 와서는 이 자기 합리화 습성이 인류의 건전한 성장을 방해하는 기제로도 많이 작동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습성은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습성을 강화하고 사고의 경직화와 확증편향을 더욱 부추키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요즘 발달된 미디어와 기기들 때문에 이런 확증편향적 사고는 더욱 기승을 부리고, 이를 활용하는 집단세력들이 일으키는 각종 부조리한 프레임 전쟁으로 세상은 더욱 혼탁해져 버렸다. 문명의 발달이 가져다준 아이러니한 현실이다.
저멀리 우리 고국에서는 아큐와 같은 지도자가 나와 각종 분야의 시스템을 망가뜨리고 사회를 도탄으로 몰아넣고 있다. 근시안적인 안경을 쓰고 자아도취에 빠져, 자기 이익에 눈이 멀고, 자신은 성공했으니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는 속좁은 무지함 속에서 주어진 힘을 장기적 안목과 철학도 없이 마구 휘두르는 바람에 사회는 엄청난 불행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다. 문명이 극도로 발달한 시대와 너무나 어울리지 않는, 그리고 무엇을 해도 양심에 구애 받음 없이 항상 '정신 승리'를 하는, 노예 근성의 '독고다이' 지도자 밑에서 탄식하는 국민들에게 무한한 연민을 느낀다. 이 모든 아수라장의 근본적 배경에는 본연의 비판 기능을 상실한 채 침묵과 방조를 넘어 오히려 아큐 양산에 앞장서고 있는 대다수 언론들이 도사리고 있다. 실은, 자기들의 이권을 위해 이 어설픈 아큐를 추켜세워 지도자로 만들어낸 장본인들이야 말로 바로 그 언론들이다. 부당한 힘에 대항해서 정의를 말하기를 거부하고 이권에 따라 움직이는 이 거대한 언론들의 부조리한 담합의 행태들을 보면서 암울함과 참담함을 떨쳐버릴 수 않을 수 없다.
더불어, 내가 사는 이 곳에서도 머지 않아 자기 속임수와 선동에 능한 또 하나의 지도자가 나와 이 세상을 혼탁하게 만들지 모른다는 우려도 생겨난다.
정신 승리가 횡행한 이 시대, 물질은 덜 풍요로웠을 지언정 날카로운 양심적 성찰의 힘이 작동하고 이성적 사고가 잘 통했던 그 시절이 오히려 그립다.
-
우연치고도 너무나 우연적인 사건인지는 모르나 "제 눈에 안경"으로만 보는 성향을, 또 다른 언어학자인 조지 레이코프(George Lakoff)가 "프레임(frame)"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후에 프레임이라는 말은 나중에 사회, 정치학에서 도입돼서 그 분야의 담론의 핵심 개념이 되기도 했었죠. 하여, 요즘은 프레임 전쟁이라는 말까지 등장을 할 정도이니까요. 이처럼 정치학적 담론을 언어학자가 이끌어간 게 재미있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 혹은 틀인 프레임을 통해서 자기가 보고 싶은 대로 세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인간의 성향의 바닥에는 뇌와 의식의 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동시대의 언어학자로 동부 (MIT)에는 노옴 촘스키가 있었고, 서부(Berkeley)에는 조지 레이코프 교수가 있었는데, 두 학자의 언어를 바라보는 입장이 정반대였기 때문에, 한 때 '언어학 전쟁 (Linguistics War)'라고 불릴 정도로 두 반대 진영은 치열하게 학문적 싸움을 벌였답니다.
그런 첨예하게 다른 언어관에도 불구하고 지식인의 현실 참여와 사회 비평가의 역할을 주창한 점은 두 학자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밥을 조금 먹어본 사람의 입장에서 두 언어학 거장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자기합리화적인 정신 승리'가 막가피식으로 갈 때까지 가다 보니 역사 부정, 현실 부정, 자기 부정까지 이르는 도단의 일들이 요즘 계속 벌어지고 있네요. 오늘 아침에 올라온 이 기사를 보면서(링크) 거대 언론과 아큐 집단들의 현실부정과 자기부정의 광적인 춤이 어디까지 갈지 궁금해지네요. 도둑질도 해 본 사람이 계속한다고, 아무리 도착적이라 할지라도 그 프레임들이 먹히니까 계속 같은 짓을 벌이는 것일 텐데, 그런 토양이 비옥한 그 땅의 현실이 초라함과 측은함을 넘어 좌괴감에 들게 합니다. 인류의 진화는 참 힘들다!! 그게 결론이네요.
-
NEW
OPUS-I & II
흔한 내 사무실 풍경이다. Whiteboard를 종횡부진 누비며 머리 속에 생각을 끄적이다 보면 실마리가 잡힐 때가 있다. 이 날은 새로 구한 marker도 시험해 볼 겸 총 천연색으로 휘갈기고 있었다. 그런데 다른 때와 달리 실마리는 잡히지 않고 점점 엉키고 있었... -
오늘은 슬프지만 그래도 희망의 내일을 꿈꿔 봅니다
3년전쯤으로 기억합니다. 이스트 시에라의 McGee Pass 로 들어가 JMT 를 타고 남행하여 Mono Pass 로 나오는 45마일 정도의 백팩킹 계획이었습니다. 둘째날 McGee Pass (12, 300ft) 를 넘는데 6월중이라 그런지 패스 부근에 제법 많은양의 눈이 있었고 눈을 헤... -
<창칼 38> 내 안의 야만성을 찾아서
<창칼 38> 내 안의 야만성을 찾아서 (부제: 일상 속 야만 타파를 위한 코드) 최근에 “야만의 시대(링크)"라는 책을 접하게 됐다. 교회 조직의 힘을 빌려 인권 유린과 착취가 성행하던 중세의 참혹한 실상을 담은 한 프랑스 농노의 회고록이다. 이 회고록에서 ... -
소주 마시고 가출해 여행을 해야하는 이유.
이른 아침을 먹고 장거리 운전에 나선다. 며느리의 유일한 자매 여동생의 결혼식이 July 4th 연휴에 LA에서 열린다. 곧 태어날 손주를 위해 며느리도 좀 챙겨야 할거 같고 LA 사는 오랜 지인도 이번에 만나 회포도 좀 풀어야 할거 같아 좀 일찍 출발해 LA에 일... -
<창칼 36> 참을 수 없는 존재의 얄팍함
<창칼 36> 참을 수 없는 존재의 얄팍함 그리고 무게감 남자는 가벼운 연애를 좋아해서 한 여자말고도 또 다른 여자와도 만나 연애를 즐기고, 그를 좋아하는 여자는 그 남자만 바라보며 지고지순한 사랑을 펼친다. 또 다른 남자는 한 여자에 대한 순수한 이상적... -
단오와 히레사케
목표는 북악산 팔각정이었다. 화창한 주말 봄 날씨에 어두운 집에서 뒹굴 수는 없었다. 아침 일찍 자전거를 끌고 나왔다. 선글라스와 선크림으로 얼굴을, UV 차단 토시로 노출된 팔을 완벽하게 가렸다. 물안개가 피어오른 양재천에서 새소리를 들으며 속도를 ... -
<창칼 33> 어쩌면 악한 사람은 아주 가까이에 있을지 모른다
<창칼 33> 어쩌면 악한 사람은 아주 가까이에 있을지 모른다 (부제: ‘악’에 대한 두 개의 시선) 살아가다 보면 평범하고 정상적으로 보이는 사람한테서 예기치 않게 가혹한 화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 그게 배신이든 억울한 누명이든. 이와는 좀 다르지만, 주어... -
개기 일식과 달
이번 개기일식을 관측하신 오가닉님 일행을 멀리서 축하하며 예전 달에 대해 잡설을 푼 것을 다음 link에 소개합니다. 달에 대한 단상 이 중에서 개기 일식과 관련된 것은 이 부분입니다. 지구에서 해와 달의 크기는 같아 보입니다. 이는 지구로부터 해까지 거... -
<창칼 30> 30회 특집 인터뷰
<창칼 30> 30회 특집 인터뷰 2023년 상반기 때 시작된 창공칼럼(창칼)이 벌써 30회를 맞았습니다. 30회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특별 인터뷰를 진행해 봤습니다. 호기심녀: 지난번 <창칼 18>에 이어 아주 특별한 인터뷰를 제가 다시 맡게 되어 영광입니다. 그간 <... -
<창칼 27> 제 눈에 안경과 정신 승리
<창공칼럼 27> 제 눈에 안경과 정신 승리 하루 전에 국민 가수 이효리가 국민대 졸업식에서 연설을 해서 많은 이목을 끌었다. 그의 단촐한 연설에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대학 졸업생들에게 던진 한 마디는 “살면서 누구의 말도 듣지도 믿지도 말고, 자신만을... -
<창칼 23> 물 흐르듯 거침없이
<창칼 23> 물 흐르듯 거침없이 모든 과정이 착오없이 물 흐르듯이 진행된 10일 간의 차박 로드 여행, 그 여행의 마지막 날에 차 안에서 우연히 류시화 시인의 페이스북 글을 보게 됐다. 시기적절하게도 그 글에는 이번 여행과 관련 내 심정을 대변하는 내용이 ... -
<창칼 22> 로드와 여섯 친구들과의 만남
<창칼 22> 로드와 여섯 친구들과의 만남 12월 23일, 캘리포니아 Monterey에서 출발하여 10일간의 홀로 차박 로드 트립을 시작한다. 이번 여행은 데쓰 밸리(Death Valley), 후버 댐(Hoover Dam), 밸리 어브 파이어(Valley of Fire), 글렌 캐년(Glen Canyon), 호... -
<창칼 20> 발바닥 사랑과 별과 팔레스타인
<창칼 20> "발바닥 사랑"과 "별"과 "팔레스타인" 산악인들에게 발은 생명이다. 산을 오를 때 머리가 몸을 인도하고 마음이 또 따라줘야 하겠지만, 결국 오르는 주체는 머리나 마음이 아니라 나의 발과 다리인 것이다. 아무리 머리로 생각하는 산행 계획이나 목... -
<창칼 19> 짜라퉁은 이제 짐 싸고 물러가라!
<창칼 19> 짜라퉁은 이제 짐 싸고 물러가라! 부제: 지혜완성의 핵심 매뉴얼(= 반야심경)과 자연과학의 만남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 반야 = 지혜; 바라밀 =완성; 심 = 핵심; 경 = 메뉴얼) 최근에 양자 물리학, 상대성 이론, 우주과학, 그리고 ... -
<창칼 16> 별(別)얘기 아닌 별 이야기
<창칼 16> 별(別)얘기 아닌 "별" 이야기 때는 지난 주 금요일 밤 9시, 장소는 집에서 230마일(=370 km) 떨어지고, 해발 6천피트(=1900m) 이상 올라간 세코야 국립 공원(Sequoia National Park) 내의 어느 한 지점. 차박을 같이 하기로 한 동료 산악인의 차는 ... -
(가상현실) 분쟁조정 위원회 회의
분쟁 조정 위원회가 열렸습니다. 언제?: 예수탄생으로부터 2023년이 되는해 9월말 스산한 바람이 부는 초가을 저녁 어디서?: 사노제, 캘리포니아 분쟁 당사자 거주지 자택 무엇을?: 사기결혼 어떻게?: 과학적, 논리적 근거없이 무조건 까발려 주장하기 왜?: 조... -
<창칼 15> 길들여지길 거부하고 거친 야성으로 사는 자여, 그대는 누구인가?
<창칼 15> 길들여지길 거부하고 거친 야성으로 사는 자여, 그대는 누구인가? <부제>: 꼰대와 초인의 경계에 서서 < 밤에는 태양을 보고 낮에는 별들을 품으며, 한 겨울의 눈을 뚫고 거친 바위 위에서 꽃을 틔우는 이름모를 풀꽃이여, 그 거친 숨결을 내가 흠모... -
Bay 12景
어제 못 본 Mission Peak 보름달을 아쉬워하다 bay 지역의 그 외 아름다운 풍경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제 맘대로 화투에 비견하여 Bay 12경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명절인데 화투너머로 가족과 함께 오고 가는 금전 속에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1월 제가 좋... -
<창칼 14> 짜라퉁은 다시 이렇게 웃겼다
<창칼 14> 짜라퉁은 다시 이렇게 웃겼다 <부제>: 꼰대에서 '초인'으로 꼰대마을 광장에 사람들이 웅성거리며 모여 있었다. 짜라퉁(Zarathung) 도사가 140년 만의 긴 침묵을 깨고 노고도(No-godot) 산에서 하산을 했다. 이전에도 홀연히 세상에 등장하여 3년 간... -
누굴 진짜 꼰대로 아나??
누굴 진짜 꼰대로 아나 창공님이 올리신글 “나도 꼰대라고?” 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흔히들 꼰대라고 지칭하는 기준은 Who: 내가 누군지 알아 When: 나때는 말이야 Where: 어디서 감히 What: 내가 무엇을 Why: 내가 그걸왜 ? How: 어떻게 감히 라는 논리구조...
우리가 처한 시대적 상황이 거장 노옴 촘스키(Noam Chomsky)를 소환하는 것 같습니다.
사회학, 정치학과는 무관했던, MIT대의 전설적인 석학이자 언어학자였던 촘스키는 그의 경력 내내 일관되게, 지식인의 사회 비평가 역할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지식인들이 자기 전문 분야에 안주하지 말고 사회의 부조리, 부당한 권력 등에 맞써 비판 정신을 잃지 않을 것을 주창했습니다.
진실을 말하고 거짓을 폭로해야 할 의무:
촘스키는 지식인의 주요 의무 중 하나는 "진실을 말하고 정부와 기업 같은 강력한 기관들의 거짓말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지식인들이야 말로 정보 접근과 비판적 사고 능력 갖고 있는 만큼 특별한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권력자들이 행사하는 여러 정책을 포함, 선동, 선전, 오류 정보를 비판해야 한다는 겁니다.
정의 추구와 소외된 집단 옹호:
촘스키는 지식인의 역할은 단순한 비판을 넘어 정의와 인권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봅니다. 그는 지식인들이 소외된 집단과 권압적인 시스템에 도전하는 운동을 지지하기 위해 목소리를 낼 것을 주장합니다.
사회 주류 담론으로부터 독립적인 분석과 목소리 내기:
촘스키는 사회의 지배적인 담론을 도전하지 않고 방관하거나 대중에게 이해하기 어려운 언어를 사용하는 일부 학계나 지식인 단체들을 비판해왔습니다. 그는 지식인들은 대중과의 명확한 의사소통를 끊임없이 시도하고 보다 광범위한 사회와의 관여를 추구할 것을 주창했습니다.